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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삼성重, AI 자율운항 선박 태평양 횡단 성공…해상 물류 혁신

대만 에버그린사의 1만 5000TEU급 컨테이너운반선./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선박 자율운항 시스템이 최적화 기술 실증에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AI 자율운항시스템(SAS)을 검증하기 위한 태평양 횡단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SAS는 지난 2019년 삼성중공업이 개발을 시작한 자율운항 솔루션이다. 레이더와 GPS(위성항법시스템), AIS(선박자동식별장치), 카메라 영상을 결합해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엔진과 러더(방향타)를 자동으로 제어해 충돌을 방지한다. 또한 주야간을 가리지 않고 사각지대 없이 선박 주변을 감시할 수 있는 AI 기반 인지 기능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은 지난 2023년 대만 에버그린사의 대형 컨테이너선에 처음 탑재돼 남중국해 1500km 구간에서 실증 항해를 마친 바 있다. 당시에는 충돌 회피 등 운항 제어 기능이 중심이었으나, 이번 태평양 횡단 실증에서는 속도 제어 AI가 새롭게 추가돼 최적 운항까지 지원하게 됐다.

 

AI 기반 SAS는 에버그린의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돼 지난 8월 25일부터 9월 6일까지 미국 오클랜드에서 대만 가오슝에 이르는 태평양 항로에서 실증 시험을 수행했다.

 

시험 결과 약 1만km 구간에서 선원 개입 없이 기상과 항로를 고려해 3시간마다 기상을 분석하고 최적 운항 가이드를 104회 제시했으며, 선박 자동 제어를 224회 수행해 연료를 절감하면서 예정된 시간에 맞춰 도착했다.

 

해상 운송은 기상 악화 등 돌발 변수로 도착 예정 시간을 지키지 못하면 공급망 혼란과 물류비 상승으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기상 상황과 운항 여건을 종합 분석해 정시 도착을 지원하는 경제적 자율운항 기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앞으로도 에버그린과 AI 자율운항 공동 연구를 이어가 속도 최적화와 항로 최적화를 수행, 정량적인 연비 절감 효과를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부사장)은 "SAS는 충돌 회피를 위한 자율운항보조시스템에서 스스로 경제적인 속도를 유지하며 도착시간까지 지키는 수준으로 진화했다"며 "연비 절감을 실현하는 친환경 수단으로 글로벌 해운 물류 산업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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