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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벤츠, 2027년까지 최대 40개 이상 신모델 출시 예고…유럽 '혁신'·대륙 '현지화' 전략

2027년까지 최대 40개 이상 신차 출시 예정
글로벌 생산 거점 '혁신' DNA 담아
디지털 생산 체제도 적극 도입

메르세데스-벤츠 독일 브레멘 공장 직원이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최대 40개 이상의 신차 모델을 선보일 계획입니다."(메르세데스-벤츠 그룹 AG의 CEO 올라 칼레니우스)

 

지난 7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올라 칼레니우스 CEO는 베르세데스-벤츠의 전동화 전략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또 글로벌 생산 전략 '넥스트 레벨 프로덕션'도 발표했다.

 

이 전략은 전동화 및 디지털화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산업의 대전환기에 대응해, 향후 3년 동안 40개 이상의 신차 모델을 선보이는 사상 최대 규모의 제품 공세에 발맞춰 글로벌 생산 체계를 지능적이고 유연하게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럽공장은 '혁신' 전략, 타 대륙 공장은 '현지화' 전략이 핵심이다. 유럽 내 독일 브레멘 공장과 헝가리 케치케메트 공장을 핵심 거점으로 진행된다. 두 공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B.EA'를 기반으로 한 핵심 세그먼트 모델 생산을 담당한다.

 

브레멘 공장에서는 새로운 아키텍처의 첫 번째 핵심 모델인 순수 전기 'GLC'를 생산하며, 이 모델은 기존 'EQE', GLC 내연기관·하이브리드 모델과 동일한 라인에서 혼류 생산될 예정이다. 이 같은 통합생산 체계는 벤츠가 추구하는 '유연성'과 '효율성'의 핵심을 보여준다. 케치케메트 공장은 전기 세단 C클래스를 생산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를 위해 유럽 내 생산 기지에만 20억 유로(한화 약 3조 30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특히 디지털 트윈 을 활용한 신규 생산 과정을 시뮬레이션한 덕분에 대규모 신규 및 증설 공사가 장기간 운영 중단 없이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다.

 

또 디지털 기반 생산 생태계 'MO360'을 적극 도입해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을 동일한 라인에서 생산하면서도 생산 효율성을 높인 것도 눈에 띈다.

 

이를 바탕으로 메르세데스-벤츠는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생산 비용을 10%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이를 위해 디지털화,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등 다양한 수단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또한 '넥스트 레벨 프로덕션' 전략의 핵심 축 중 하나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22년 이후 자사 전 세계 생산 공장에서 탄소중립으로 운영 중이며, 2030년까지 전체 생산 에너지의 70%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독일 북부 파펜부르크의 육상 풍력발전소와 발트해 해상 풍력발전소 등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2039년까지는 전 세계 모든 생산 시설에서 100% 재생에너지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헝가리 케치케메트 공장 전경.

벤츠 측은 "이번 넥스트 레벨 프로덕션 전략은 단순한 기술적 전환이 아닌 벤츠가 지향하는 브랜드 철학의 확장을 의미한다"면서 "벤츠의 미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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