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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물류&모빌리티포럼]기아, '봉고' 아성 넘어 PV5로 글로벌 시장 본격 공략…물류 혁신도

허원호 기아 국내PBV전략팀장 강연…"사업적·사회적 의의 둘다 가져"
경기 화성에 PBV 전용 공장 구축…'카고 하이루프'등 물류 모델도 다양화
강종수 자동차硏 센터장 "PBV 생태계 신산업 개척, 새 사업모델 개발 최적"

 

허원호 기아 국내PBV전략팀장이 메트로경제·메트로신문이 지난 24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주최한 '2025 물류&모빌리티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손진영 기자

기아가 전기상용차 PV5로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국민상용차로 불렸던 과거 '봉고'의 아성을 뛰어넘어 세계를 지향하면서다.

 

특히 PV5의 등장은 물류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기아는 쿠팡 등과도 'PV5 동맹'을 통해 물류 대동맥을 연결하는 이동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2027년에는 PV7등 신모델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더욱 강화한다.

 

허원호 기아 국내PBV전략팀장(사진)은 메트로경제·메트로신문이 지난 24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주최한 '2025 물류&모빌리티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통해 "기아는 글로벌시장을 통해 상용차를 팔지 않았는데 PV5는 그 시장의 첫 진출이자 시작이 될 것"이라며 "도심기준으로 PV5는 (1회 충전시)400㎞ 이상 갈 수 있는 최초의 차량"이라고 밝혔다.

 

PBV(Purpose Built Vehicle)는 다목적자동차를 뜻하는 말로, 전동화 모델인 PV5가 미래를 여는 혁신의 출발점이라는게 그의 설명이다.

 

이날 포럼의 또다른 강연자로 나선 강종수 한국자동차연구원 센터장에 따르면 2020년 당시 5.8% 수준이던 국내 전기상용차 시장 점유율은 2022년에는 28.2%까지 급성장했다.

 

글로벌 전기상용차시장은 2021년부터 2030년 사이 매년 평균 67%씩 성장할 전망이다.

 

기아는 PBV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경기 화성에 PBV 전용 공장인 '화성 EVO Plant'를 짓는 등 상당한 공을 들였다.

 

허 팀장은 "기아가 PBV사업을 추진한 배경은 B2C에서 B2B로 고객을 확대하고, 차량 판매 외에도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적 의의' 뿐만 아니라 차량 개조 단계에서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휠체어 탑승 모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향상하는 '사회적 의의'까지 함께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물류분야의 활용을 위해 '카고 하이루프' 등 카고 3종과 내장탑차, 냉동탑차 등 다양한 모델도 선보이고 있다.

 

허 팀장은 "하이루프 모델의 경우 키 180㎝ 성인도 무리없이 작업할 수 있어 근골격계 질환 노출 위험성을 줄였다. 또 히트펌프 등의 기술을 통해 겨울철 전기차 효율을 극대화했다. 안전한 배송업무 환경을 위해 기존 소형상용차와 비교해 안전사양도 극대화했다"고 전했다.

 

수요자 중심의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한 PBV의 등장은 기대효과도 크다.

 

강 센터장은 "PVB는 관련 생태계 구축을 통해 신산업 개척이 용이하고 타분야와 연계한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도 가능하다"면서 "전동화기술, 설계기술, 제조기술 등이 융합하고 적용분야도 수송, 물류, 재난, 충전, 레저, 상업, 오피스 등 매우 다양하다"고 설명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차관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역임한 김학도 한국협업진흥협회장은 이날 포럼 축사에서 "물류는 산업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혈관이고 모빌리티는 그 흐름에 활력을 불어넣는 심장"이라며 "둘이 만나면 단순한 이동이 아닌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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