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진공)가 해운 항만업계 대상 해양 산업 정보 대국민 서비스 향상과 리서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국내 해양 부문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진공이 지난해 말 착수해 올해 9월까지 개발을 완료한 생성형 AI 서비스는 3가지 핵심 기능을 담고 있다.
먼저 해운 분야 특화 학습을 거친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 대화형 비서(Agent)를 구현해 뉴스와 해양 산업 지수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해 제공한다.
이어 국내외 70여개 패널 리스트에서 수집한 해운 시장 거래 정보와 다양한 원천에서 수집 중인 데이터를 분석해 일정 수준의 품질을 갖춘 보고서를 생성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민감한 질문에 대해 원칙적으로 공식 자료를 참고해 제공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윤리 가이드라인'을 탑재했는데, 이는 국내 공공기관 첫 사례다.
해운 분야 특화 학습을 마친 LLM을 통해 대화형 서비스를 활용한 사용자 접근성 향상, 해양 산업 뉴스 및 각국 관련 지수 자동 수집과 적재 등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해운·항만·물류 종사자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보고서 생성 기능은 해진공 해양산업정보센터가 데이터 취합, 정보 분석 및 산출까지를 지원해 더 양질의 리서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일정 기간 내부 테스트를 거쳐 일반 사용자들도 개인에 맞춤화된 보고서 생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다만 물리적 자원 보강과 서비스 안정화 및 기능 개선을 위해 내부 검증 작업을 거친 후 연내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대국민 서비스 개시에 맞춰 더 친숙한 생성형 AI 기반 해양 산업 정보 서비스 명칭을 공모할 계획이다.
안병길 사장은 "이번 서비스는 우리나라 해양 산업 AI 도입 및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해진공이 먼저 착수한 사업으로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며 "해진공의 정보 서비스 질적 고도화와 함께 국민 모두가 언제든 필요할 때 해양 산업 정보를 얻고 개인화된 맞춤형 보고서 생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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