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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건/사고

전산망 마비 직격탄…버스·철도·항공·택시까지 차질

항공 모바일 신분증 불통…사본·대체 앱으로 확인
택시 자격증·자동차 등록 마비…물류 시스템도 차질

/한국공항공사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전산실에서 발생한 화재의 여파가 버스·철도·항공·택시·물류 등 교통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주요 정부 전산망이 멈추면서 국민들의 일상 교통·물류 서비스가 곳곳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 전산망 마비로 버스·철도 승차권의 다자녀·국가유공자·장애인 할인 인증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우체국 체크카드 결제도 막히면서 일부 승객이 현장에서 불편을 겪고 있다. 국토부는 "실물 신분증과 서류를 지참해 달라"며 "우체국 체크카드 외 다른 결제수단을 이용해 달라"고 공지했다.

 

항공편 탑승 과정에서도 혼선이 불가피하다. 공항에서 본인 확인 절차에 활용되는 정부 모바일 신분증 시스템이 멈추면서 국토부는 한시적으로 신분증 사본(사진·팩스 등)과 정부기관 대체 누리집(전자 가족등록·교통민원24·세움터·홈택스·건강보험 등), 민간 앱 등을 통해 신분을 대체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택시 업계도 타격을 입었다. 택시 기사 자격 신청·등록과 자격증 발급이 이뤄지는 '택시 운수종사자 관리시스템'이 중단됐고, 자동차 신규·이전 등록 민원도 '자동차365' 누리집을 통해 접수할 수 없는 상태다. 다만 자동차 검사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정상화됐다.

 

물류 분야 역시 화물운송실적관리시스템과 국가물류통합정보시스템이 접속 불가 상태다. 국토부가 관리하는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지적재조사행정시스템, 용산공원 홈페이지 등도 마비됐다. 전 부처 공통 시스템인 온나라전자문서와 국민신문고 역시 접속이 불가하다. 다만 민간 택배·물류 운송은 별다른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청약홈 신청·접수는 정상 운영되지만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중단됐고, 통계청 연계 SGIS 통계지도도 일시 장애가 발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는 관계기관과 협력해 시스템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항공 탑승 시 신분 확인 절차를 확대하고, 물류 현장도 지속 점검해 차질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수단을 적극 안내하고 있으며, 사태가 장기화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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