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제품군 자격 운영·TM 제도로 전문성 강화…기업자격 우수사례 금상 수상
삼성전자서비스가 '엔지니어 기술자격제도'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한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기업자격 정부인정제' 운영 기업으로 선정됐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올해 4월 기업자격 인정을 받은 데 이어, 지난 26일 열린 '기업자격 정부인정제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평가 방식 개선과 제품군 확대를 통한 직무 전문성 강화와 고객 만족도 제고 성과가 높이 평가됐다.
'기업자격 정부인정제'는 사업주가 근로자의 직무능력 개발을 위해 자체 운영하는 자격제도를 정부가 공식 인정하는 제도다. 검정 방법의 적합성과 직무 연관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인증을 부여하며, 현재까지 총 66개 기업이 제도 운영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지난 2001년 첫 기업자격 인정을 받은 이후 제품 트렌드 변화에 맞춰 제도를 발전, 자격을 갱신해왔다.
삼성전자서비스의 '엔지니어 기술자격제도'는 엔지니어의 제품 수리 역량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제도로, 냉장고·세탁기·에어컨·PC·휴대폰 등 9개 제품군을 대상으로 지식과 기술력을 평가해 각 제품군별 1~3급 기술자격을 부여한다. 연 2회 실시되는 평가는 신제품 정보와 수리 기술 습득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제품군 자격 취득을 통해 '멀티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9개 자격을 모두 취득한 엔지니어에게는 최고 등급의 종합기술자격인 '테크니컬 마스터(TM)' 자격이 부여된다. 전국 엔지니어 5300명 중 단 25명(0.5%)만이 TM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박성제 삼성전자서비스 기술지원팀 상무는 "AI 등 첨단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는 만큼 엔지니어의 기술 전문성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앞으로도 기술자격제도를 발전시켜 엔지니어들의 전문성과 자긍심을 높이고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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