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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글로벌 車업계 전기차 정책 '속도조절'…독일·한국 등 캐즘 대응책 마련 분주

현대차 울산 전기차 공장 생산 조절
폭스바겐 독일 공장 일시 가동 중단
포르쉐·오펠 등도 전략 수정 나서

폭스바겐 작센주 츠비카우 공장 전경.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성장 정체에 맞춰 전환 속도 조절에 나서는 등 투자 계획과 전략을 재조정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높였던 독일과 국내 완성차 기업들이 전기차 공장의 물량을 조정하고 일시 가동 중단을 진행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독일 자동차산업을 대표하는 세계 2위 완성차 기업 폭스바겐은 10월 6일부터 일주일간 글로벌 전기차 수요 정체에 대응하기 위해 독일 작센 주 츠비카우 공장의 전기차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다. 이 곳은 아우디 Q4 e-트론을 생산하는 곳으로 미국과 독일의 전기차 수요 감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폭스바겐 ID.4·ID.7을 생산하는 니더작센주 엠덴 공장도 일부 라인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다.

 

현대차도 전기차 생산량 조절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29, 30일 울산 1공장 2라인의 생산을 중단했다. 1공장 2라인은 현대차 준중형 전기 스포츠실용차(SUV) 아이오닉 5 등을 생산하는 라인이다. 이번 휴업으로 1공장 2라인은 올해에만 7번째 휴업에 들어갔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라인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수요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1공장 2라인 휴업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가 9월 이후에도 국내에서 전기차 생산 속도 조절을 이어갈 수 있다. 국내 전기차 수요 정체와 미국 현지 전기차 생산 확대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친환경차로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 아우디는 2033년 내연기관차 생산 종료 계획을 철회하고 향후 10년 간 내연기관차 생산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전환을 선언했던 포르쉐와 오펠도 계획을 수정하고 있다. 포르쉐는 타이칸과 마칸 일렉트릭에 이어 순수 전기 카이엔과 718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지만,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모델을 2030년까지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스텔란티스 그룹 산하 브랜드인 오펠은 지난 2021년 스텔란티스 EV 데이에서 2028년까지 전기차만 생산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기존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전략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2027년 EREV모델 출시를 예고 했으며 기아도 미국 시장을 겨냥한 픽업트럭에 대한 적용을 검토중인 상태다. 스텔란티스 산하 브랜드 램은 하반기 EREV 픽업트럭 램차저1500을 출시할 예정이며, 포드는 대표 상용 밴 트랜짓의 EREV 버전을 2027년 전까지 공개할 계획이다. EREV는 내연기관 엔진으로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1회 충전 시 900㎞ 이상 장거리 주행이 가능해 '중간 단계의 전기차'로도 불린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수요와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량 조절에 돌입하고 있다"며 "전기차로 가는게 맞지만 시장 침체기가 길어지면서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친환경차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이브리드나 주행 거리 연장형 전기차(EVER)의 기술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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