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도로 최적화 위해 100억원 투자
북미-중국 이어 세번째로 한국 출시
OTA 기반 맞춤형 고정밀 지도 제공
"출퇴근 왕복 100㎞ 넘는 구간을 주행해도 피로감이 평소 절반수준이고 차량이 저에게 '운전대를 맡기고 편안한 시간을 보내라'는 느낌을 받았다."
윤명옥 한국GM 커뮤니케이션 총괄 전무가 1일 서울 강남구 아이티스퀘어에서 진행된 'GM 슈퍼크루즈 기자간담회' 제너럴모터스(GM)의 최첨단 주행 기술 '슈퍼크루즈'를 한 달여간 시범 주행을 진행한 소감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한국은 북미와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슈퍼크루즈가 도입되는 국가로, 올해 연말 새롭게 출시되는 캐딜락 신차에 탑재된다. 특히 핸즈프리(Hands-free) 주행 보조 기술이 국내에 처음 공개될 예정이다.
이날 윤 전무는 "시범 주행을 통해 국내 도로에서 슈퍼크루즈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며 "과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처음 경험했을 때의 짜릿함을 넘어서는 놀라움과 경이로움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빌리티 기술이 사람들의 일상을 어떻게 바꿔나갈지 직접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공개된 슈퍼크루즈는 GM 미래 모빌티리를 실현하는 핵심 기술로 라이다(LiDAR) 기반의 정밀 지도, 카메라, 레이더, 위치정보시스템(GPS)을 활용한 첨단 주행 기술이다. 국내에 도입된 첫 핸즈프리 기술이다. 또 자동 차선 변경과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차별화된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한국GM은 국내 슈퍼크루즈 출시를 위해 약 100억원을 투자해 2만3000㎞ 규모의 정밀지도를 구축하고 한국 도로환경에 맞게 최적화·현지화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국내 모든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에서 슈퍼크루즈를 이용할 수 있다.
또 한국 내 전용 맵 OTA 서버를 운영해 지도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최신 도로 정보를 반영한다. 고객은 전용 사용자 가이드와 튜토리얼을 통해 손쉽게 슈퍼크루즈를 사용할 수 있으며 GM 고객 서비스 채널을 통해 통합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하승현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기술개발부문 부장은 "한국 도로 사정에서 정확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미국 도로에 없는 버스 전용 차선, 도로 공사 정보도 정밀 지도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지도의 국외 반출이 안 되는 점을 고려해 지도 정보를 국내 서버에 저장하고 데이터를 신속하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인프라도 구축했다.
채명신 한국GM 디지털비즈니스 총괄 상무는 "슈퍼크루즈는 지금까지 북미에서 8억7700만㎞(지구 약 2만2000바퀴)를 주행했다"며 "슈퍼크루즈는 고객의 일상 속에서 첨단 기술의 가치와 편리함을 증명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GM의 트리플 제로 비전을 실현하는 중요한 전환점이자 한국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GM은 올해 캐딜락을 시작으로 다른 브랜드로의 확대 적용을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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