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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 미래 교통 중심 도시철도 전환 계획 발표

이병진 사장. 사진/부산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가 '변화와 도약, 뉴 메트로(New Metro)' 비전 아래 안전관리 체계 혁신과 고객 중심 서비스로 도시철도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공사는 공사 8기 출범 2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미래 교통 중심 도시철도로의 전환 계획을 1일 발표했다.㎢

 

이병진 사장은 앞서 취임식 대신 취임 당일부터 유니폼을 착용한 채 건설 현장과 차량기지를 방문하며 현장 중심의 경영 철학을 실천해 왔다. 이런 리더십은 조직 전반에 안전 최우선 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됐다.

 

공사는 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며 철도 안전의 패러다임을 바꿨다.

 

모든 노선에 철도 통합 무선 통신망(LTE-R)을 설치했고, 리튬배터리 화재를 사전에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으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적오류 발생 위험 요인을 미리 차단했다.

 

시설 개선에도 적극 나섰다. 25년 이상 운행한 1·2호선 노후 전동차 440칸을 교체하는 사업을 진행해 1호선 200칸 교체를 완료했다.

 

신규 전동차에는 넓어진 좌석, 위생적인 폴리카보네이트 소재, 전자 노선 안내 표시기,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이 탑재됐다. 에스컬레이터 658대 안전장치 개량 작업도 당초 계획보다 6년 앞당겨 올해 완료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공사는 2024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에서 93.47점을 받아 전국 24개 철도기관 가운데 1위에 올랐다. 창사 이래 최고 점수이자 최우수 기관 선정이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중대재해 발생 건수는 0건을 유지하고 있다.

 

일상 속 도시철도 공간도 문화와 생활이 어우러진 장소로 탈바꿈했다. 광안역과 범내골역에 문은 연 복합문화 플랫폼 '메트로 라운지'는 미디어 아트 전시, 버스킹, IP 캐릭터 체험 행사, 라디오 공개 방송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신평역에는 신노년층 커뮤니티 공간인 '하하센터', 동래역과 광안역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협력한 디지털시험센터가 들어섰다. 노포차량기지에는 부산시 등록 문화유산인 1호선 1편성 전동차를 전시관으로 조성해 시민에게 개방했다.

 

서비스 개선도 가시적 성과를 냈다. 2024년 부산의 도시철도 수송 분담률은 19.0%로 시내버스(18.8%)를 처음 앞질렀다. 이동편의시설 확충, 환승 안내 개선, 승강장 안전문 역명 표지 설치, 민간 플랫폼 실시간 열차 정보 제공 등이 주요 개선 사항이다.

 

2024년부터 도입한 고객 경험 관리 체계를 통해 대중교통 최초 현금 영수증 자동 발급 시스템, 위챗페이 연계 모바일 QR 승차권, 부산역 비대면 동시통역 서비스 등을 선보였다.

 

공사는 앞으로 AI·IoT·빅데이터 기술 기반 안전 관리, 신규 노선 확장 및 철도망 연계를 통한 부·울·경 메가시티 구현, 부산형 MaaS 도입 등을 추진하며 미래 대중교통을 선도할 계획이다.

 

이병진 사장은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두고 임직원과 함께 미래 교통의 기반을 다진 것이 가장 의미 있다"며 "지난 40년간 변화의 중심에는 늘 시민이 있었고, 이제는 시민과 함께 부산 대중교통의 새 시대를 여는 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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