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내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전면 무료화를 추진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일 고양·파주·김포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 긴급회동을 열고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으며, 참석한 의원들도 적극 동의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경기도는 2026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징수 계약 만료 시점인 2038년까지 도민 부담분의 절반을 대신 지급한다. 경기도는 연간 150억~2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국민연금공단(일산대교 소유주)에 통행료 50%를 지급하고, 나머지 절반은 김포·고양·파주 등 기초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분담하는 방식이다.
현재 일산대교 통행료는 1,200원으로, 경기도 지원이 이뤄지면 도민 부담금은 600원으로 줄어든다. 나아가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하면 통행료 전액 무료화가 가능하다.
일산대교는 한강을 횡단하는 교량 가운데 고속도로를 제외하면 유일한 유료 교량이다. 경기도는 그간 무료화를 추진했으나 2024년 대법원에서 패소한 바 있다. 이후에도 도는 주민 부담 완화를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매입 협상을 이어왔지만, 5,000억 원 이상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재정 지원 방안을 택했다.
김동연 지사는 "도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통행료 전면 무료화를 반드시 실현하겠다"며 "중앙정부와 협의를 통해 국비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박정, 한준호, 김주영, 박상혁, 김영환, 이기헌 의원도 "경기도의 선제적 결단을 적극 지지한다"며 "국비 지원을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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