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올 초 인도에서 본격 판매한 소형 전기 스포츠실용차(SUV) 크레타 일렉트릭이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가 2027년 인도에서 현지화에 공을 들인 현지 전략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인 만큼, 성장 속도는 더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라고 뉴시스가 전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1~8월 인도 전기차 판매량은 6676대를 달성했다. 이는 현대차의 지난해 인도 전기차 판매량(786대)의 9배에 육박하는 수치다.
현대차의 인도 전기차 판매 급증은 크레타 일렉트릭이 주도하고 있다.크레타 일렉트릭의 1~8월 인도 판매량은 6547대에 달한다.지난해 인도 승용 전기차 시장이 11만대 규모라는 점을 고려하면, 크레타 일렉트릭은 단인 모델로는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진단이다.
크레타 일렉트릭의 성공 비결로는 단연 현지화가 꼽힌다.현대차가 현지화를 거쳐 개발한 소형 SUV 크레타가 인도에서 SUV 강자로 자리매김했고, 이를 토대로 크레타 전기차 모델인 크레타 일렉트릭이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는 분석이다.특히 현대차는 2027년 인도에서 크레타 일렉트릭의 뒤를 이을 전기차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두고 현대차가 인도 전기차 시장에서 지속 성장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현대차가 2027년 인도에 선보이는 경형급(글로벌 A+ 세그먼트) 전기 SUV는 크레타 일렉트릭보다 더욱 현지화에 공을 들인 전기차다. 인도 현지 전략 전기차인 만큼, 인도 소비자를 겨냥한 맞춤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을 두루 갖출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도 정부가 현지서 생산하는 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있어, 현대차가 인도서 만드는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은 더욱 좋아질 것"이라며 "현대차가 인도 내 '톱 3' 전기차 브랜드로 도약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실제 인도 정부는 지난 7월 인도 승용 전기차 제조 촉진 정책(SPMEPCI)의 세부 시행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전기차 시장 육성을 꾀하고 있다.
이 정책은 인도 현지 투자와 현지 부품 생산에 대해 인도 정부 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3년 내 차량 전체 가치의 최소 25%, 5년 내 50%를 인도에서 생산하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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