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산업일반

인스타그램, '릴스' 중심 모바일 앱 경험 시범 운영

메타는 '릴스'를 모바일 앱 홈 화면에 가장 먼저 보이도록 개편하는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 메타코리아

인스타그램이 앱 접속 시 첫 화면을 숏폼 동영상 서비스 '릴스'가 먼저 보이도록 개편한다.

 

메타는 '릴스'를 모바일 앱 홈 화면에 가장 먼저 보이도록 개편하는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테스트 대상 이용자는 앱 내 알림을 통해 적용 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적용 후에도 설정을 통해 언제든지 기존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 월간 활성 이용자 30억 명을 돌파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중심에는 최대 3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촬영·편집·공유할 수 있는 릴스가 있다. 실제로 2024년 기준 전 세계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앱 이용 시간의 절반을 릴스에서 보냈으며 최근 전체 시청 시간이 10억 시간을 넘어섰다. 이번 테스트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기능 중 하나인 릴스를 이용자들이 더욱 손쉽게 즐기고 공유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최근 아이패드 전용 앱에서 선보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유사하다.

 

인스타그램은 이용자에게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릴스 중심 모바일 홈 화면 적용 여부를 이용자가 직접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테스트 대상자에게는 앱 내 알림을 통해 새로운 홈 화면에 대한 안내가 제공된다. 적용 이후에도 설정 메뉴를 통해 언제든지 이전 화면으로 되돌릴 수 있다.

 

적용에 동의한 이용자는 인스타그램 모바일 앱을 열면 바로 릴스 화면으로 이동해, 관심사와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숏폼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다. 기존 홈 화면에서 보였던 피드는 새롭게 도입되는 '팔로잉'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팔로잉 탭은 '모두', '친구', '최근' 등 세 가지 하위 탭으로 구성된다. '모두' 탭에서는 팔로우하는 모든 계정의 피드 게시물 릴스 게시물이 노출되며, '친구' 탭에서는 서로 맞팔로우한 계정의 게시물이 노출돼 한층 더 친밀한 경험을 제공한다. '최근' 탭에서는 팔로우하는 계정의 피드 및 릴스 게시물을 최신 순으로 확인 가능하다.

 

인스타그램 관계자는 "이번 테스트는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인 '릴스'를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라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홈 화면 적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다양한 콘텐츠를 발견하고,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