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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11일 만에 멈춘 '한강버스', 만족도는 86%..."운항 안정화 집중"

국내 첫 친환경 수상교통 한강버스, 출항 11일 만에 멈춰
폭우·전기 이상·방향타 결함까지…잇단 변수에 조기 점검
이용객 만족도는 86%…"요금·쾌적성·편의성 모두 긍정적"

지난달 29일 서울 강서구 한강 마곡도선장에 정박된 한강버스에서 관계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달 18일 첫 정식 운항에 나섰던 서울시 '한강버스'가 불과 11일 만에 멈춰 섰다. 운항 초기부터 기술 결함과 악천후가 겹치면서 다시 무승객 시범운항에 들어간 것이다. 서울시는 선박 안정성을 점검한 뒤 운항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29일부터 한강버스에 승객 탑승을 일시 중단했다. 같은 달 18일 정식운항을 시작한 지 11일 만이다. 한강버스는 운행 3일차에 탑승객 1만명을 넘어서면서 시민들의 시선이 주목됐다.

 

국내 최초로 한강에 도입한 친환경선박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등 총 7개 선착장 28.9㎞ 구간을 오간다. 운항 초기 최적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기술적, 전기적 미세 결함 등 오류가 발생하면서 9월 29일부터 약 한 달간 '무승객 시범운항'으로 전환했다.

 

운행 시작 후 사흘째였던 지난달 20일 서울·경기 지역 폭우 영향으로 팔당댐 방류량이 급증하면서 한강버스의 운항이 임시 중단됐고, 22일에는 일부 선박에 전기 계통 이상 문제가 발생했다. 이후 26일에도 방향타 이상 문제로 출항 10분 만에 회항했다. 27일에는 여의도 일대에서 진행한 '서울세계불꽃축제'에 대비해 운항을 하루 멈췄다.

 

우여곡절 끝에 시는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해 한시적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탑승을 계획하고 운항을 기대했던 서울시민 여러분께 정말 송구하다"며 "1~2년 운항하고 말 것이 아닌 이상, 이번 기회에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것이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직접 언급했다.

 

무승객 시범운항은 기존과 동일하게 양방향 7회씩 하루 총 14회, 현재 운항시간표와 동일한 조건으로 반복 운항한다. 서울시는 시범운항을 통해 선박별로 운항 데이터를 축적해 운항 품질 개선에 활용하고, 각종 시나리오와 날씨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선박과 인력 대응 전략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다만 정식 운항 재개 일정은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그럼에도 한강버스에 대한 이용객의 반응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달 24일부터 26일, 28일의 한강버스 이용객 800명을 대상으로 현장면접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만족한다' 응답이 690명으로 86.3%를 차지했다. 만족 사유는 ▲이용 요금 합리성(53.2%) ▲한강버스 실내 공간의 쾌적성(39.6%) ▲선착장까지 접근성(22.3%) ▲선박 승하차 과정 편리성(18.3%) 순으로 꼽혔다.

 

더불어 가족이나 지인에게 한강버스 탑승을 추천한다는 답변도 88.8%에 달했다. 선착장 시설과 요금 체계에 대한 만족도도 각각 90.3%, 94.5%로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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