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술-브랜드 기업 협업, 中 시장 성장세에 내년 본격적 궤도 진입 전망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글래스 시장이 내년부터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8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AI 글래스 출하량은 전년 대비 158% 증가한 51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이듬해인 2026년에는 구글, 샤오미 등 주요 소비자 기술 기업이 시장에 본격 진입하게 되면서 10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옴디아는 관련 시장이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47%를 기록하며 최종적으로 약 3500만대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같은 성장세에는 글로벌 기업 간의 협업을 통한 초기 AI 글래스의 한계점 극복과 중국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옴디아는 메타와 같은 기술 기업들이 레이벤 등 패션 브랜드 기업과 협업함으로써 AI 글래스가 '기술 중심 제품'에서 벗어나 한단계 발전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한편 2026년 중국 AI 글래스 출하량은 약 120만 대를 넘어서 전 세계의 약 12%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중국 내 생성형 AI 기술의 빠른 상용화와 빅테크 중심의 생태계 정립이 시장 성장을 한동안 견인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옴디아 관계자는 "안경에 인공지능을 결합하는 것은 고객이 일상생활을 경험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라며 "향후 기업이 직면한 기술적 과제는 플랫폼과 기기에 구애받지 않는 차세대 AI를 구현해 AI 글래스에 적용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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