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산업이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을 통해 전례 없는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9ㅇlㄹ 프리시던스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 AI 시장은 2024년 58억5000만달러에서 2025년 70억5000만달러, 2034년에는 378억9000만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연평균 성장률은 20.54%로, 게임 개발 전반에서 근본적 혁신이 확산되는 흐름을 반영한다.
AI 기술 활용은 이미 시장 전반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해외 매체 토털리 휴먼 미디어에 따르면 2025년 현재 스팀 내 게임 11만4000여 개 중 7%가 생성형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신규 출시 게임의 20%가 AI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4월 대비 8배 늘어난 수치다. 유니티 조사에서도 게임 스튜디오의 96%가 AI를 도입했고, 개발자의 79%가 긍정적 영향을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주요 게임사들은 AI 기반 자체 툴을 앞세워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유비소프트는 AI 도구 '고스트라이터'를 활용해 NPC 대사를 자동 생성하고 있으며, 일렉트로닉 아츠(EA)는 텍스트나 음성 입력만으로 3D 세계를 구현하는 '스크립트 투 씬' 기술을 개발해 전체 개발 과정의 60%가 AI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에서는 엔씨소프트 자회사 엔씨 AI가 다국어·멀티모달 모델 '바르코 LLM'과 '바르코 3D', '바르코 싱크페이스', '바르코 사운드' 등을 통해 게임 제작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있다. 예컨대 텍스트만으로 3D 모델을 10분 안에 자동 생성하거나, 음성 입력만으로 캐릭터 립싱크와 감정을 실시간 구현하는 기술이 대표적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AI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기술"이라며 "주요 게임사들이 앞다퉈 AI를 접목하면서 게임 개발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으며, 이는 플레이어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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