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SRT 개통 이후 평택지제역 이용자가 SRT 역사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SRT는 2016년 12월 서울 수서역을 기점으로 전국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열차로, 평택지제역은 개통 당시부터 정차 역으로 운영됐다.
'철도연감'에 따르면 평택지제역의 연간 승하차 인원은 2017년 78만 1천 명에서 2024년 277만 8천 명으로 256% 증가했다. 이용객 순위도 개통 초기 11위에서 7위로 상승했으며, 신경주, 천안아산, 오송, 익산 역보다 많은 이용객이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평택시는 고덕국제신도시 등 신도시 개발과 삼성전자 등 대규모 기업 유치가 이용객 증가의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향후 KTX 정차(2026년)와 GTX-A·C 운행(2028~2030년)이 예정돼 이용객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정장선 시장은 "개통 당시에는 '적자 노선' 우려도 있었지만, 현재 평택지제역을 통해 많은 시민이 SRT를 이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시 발전과 철도망 확충으로 이용객 증가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는 평택지제역을 미래형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할 계획이다. 철도와 버스를 넘어 도심항공교통, 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등 미래 이동 수단을 아우르는 교통 거점으로 구축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공간을 더해 교통·경제의 중심지로 육성할 예정이다. 투자설명회는 지난 9월 29일 개최됐으며, 내년도 사업자 선정이 계획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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