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퓨처엠이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역대 최대 규모의 천연흑연 음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미·중 공급망 재편 흐름 속에서 기술력과 내재화 경쟁력을 앞세운 대형 수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포스코퓨처엠은 14일 글로벌 자동차사와 약 6710억원 규모의 이차전지용 천연흑연 음극재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계약 금액은 지난해 연결 매출의 약 18.1% 수준으로 2011년 음극재 사업을 시작한 이후 단일 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다. 계약 기간은 4년이며 상호 협의를 통해 연장할 수 있는 조건이 포함됐다.
이번 계약은 포스코퓨처엠이 지난 수년간 추진해 온 공급망 내재화와 기술 고도화 전략이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세계 음극재 시장은 그간 중국 기업들이 사실상 독점해 왔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출하량 기준 상위 10개 업체가 모두 중국 기업이었으며 이들의 시장 점유율 합계는 80%를 넘어섰다. 포스코퓨처엠은 비중국권 기업 중 유일하게 11위(1.3%)를 기록하며 '탈(脫)중국' 공급망의 대표 주자로 부상했다. 특히 미국 정부가 값싼 중국산 음극재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이 이차전지 완제품과 음극재를 수출 통제 품목에 추가하는 등 공급망을 둘러싼 긴장이 높아지는 가운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안정적 조달망 확보를 위해 국내 소재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테슬라,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주요 완성차사와 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 파나소닉 등 배터리 제조사들도 중국 외 지역에서의 흑연 공급선 확보에 속도를 내는 추세다.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산업이 전반적으로 침체된 상황에서 성사된 의미 있는 대형 계약"이라며 "포스코퓨처엠은 기술력과 원료 내재화 역량을 기반으로 향후 글로벌 고객과의 장기 계약을 지속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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