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국정감사에서는 쿠팡과 W컨셉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 대표들이 증인으로 출석해 입점업체를 향한 '갑질' 논란에 대해 집중 질타를 받았다. 의원들은 과도하게 긴 정산 주기와 높은 수수료, 광고 강요 의혹 등을 지적했으며, 플랫폼 대표들은 문제 개선과 상생을 약속했다.
◆쿠팡, '60일 정산'과 '광고 강요' 의혹에 뭇매
이날 국감에서 국민의힘 박상웅 의원은 쿠팡의 불공정 거래 관행을 종합 갑질 세트라고 칭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박 의원은 "쿠팡 때문에 돈맥경화라는 멸칭까지 생겼다"며 "네이버는 구매 후 최대 9일이면 정산하는데, 쿠팡은 60~63일이 걸려 입점업체의 자금 흐름을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광고를 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줄 수 있다는 식으로 광고를 강제하고, 수수료가 폭증해 장사해서 쿠팡 좋은 일만 시킨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증인으로 출석한 박대준 쿠팡 대표는 "정산 주기로 인해 입점업체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을 알고 있다"며 "결제 기간 단축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고, 이미 적용해서 시행 중인 것도 있다"고 해명했다. 다만 "쿠팡은 중개 거래가 아닌 직매입 방식에 의존하고 있어 정산 주기에 구조적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달라"고 덧붙였다.
광고 강요 의혹에 대해서는 "내부 정책상으로 금지하고 있다"며 "만약 일부 직원의 그런 행동이 확인된다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철규 산자위 위원장은 "지적을 따갑게 받아들이고 시정 조치를 강구하라"고 주문했고, 박 대표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W컨셉, '30% 수수료'와 '할인 강요' 논란 도마에
한편, 패션 플랫폼 W컨셉 역시 높은 수수료와 불공정한 노출 구조 문제로 도마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송재봉 의원은 "W컨셉의 기본 수수료가 30%에 달해 백화점보다 높고, 20% 이상 할인 행사를 하지 않으면 상품이 노출되기 어렵다는 제보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주철 W컨셉 대표는 "현재 평균 수수료율은 26.9% 수준"이라며 "상품 노출은 할인율과 전혀 상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패션 특성상 시즌이 지나면 재고가 되기 때문에, 할인 판매는 오히려 판매자들의 자발적인 선택인 경우가 많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송 의원은 "실제 사이트를 보면 30% 이상 할인 상품이 대부분 상단에 노출된다"며 "결과적으로 판매자들이 할인을 강요받는 구조"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현재 W컨셉은 시장 점유율 3%의 적자 기업으로, 이익을 취하기보다 판매자와의 상생을 위해 글로벌 진출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적들을 명심하고 판매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수수료율과 운영 정책 전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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