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15일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의 파트너로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여성 스타 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와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전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두 플랫폼의 상품을 영상, 쇼츠, 라이브 스트림 등 다양한 콘텐츠에 제품 태그로 표시해 직접 소개할 수 있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의 추가 수익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6월 한국에 도입됐다. 현재 쿠팡, 올리브영, 지그재그 등 주요 커머스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자격 요건을 갖춘 국내 크리에이터의 45% 이상이 프로그램에 가입한 상태다. 2025년 3월 기준으로는 95만 개 이상의 동영상이 제품 태그 기능을 활용했다.
한국 내 유튜브 쇼핑 관련 시청도 빠르게 늘고 있다. 2025년 2월 기준 쇼핑 관련 콘텐츠 시청 시간은 전년 대비 300% 이상 증가했으며, 7월 기준 1500만 명 이상의 로그인 이용자가 유튜브 내에서 쇼핑 관련 검색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제휴로 크리에이터는 에이블리와 4910의 다양한 패션 상품을 콘텐츠에 태그해 소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청자는 콘텐츠와 쇼핑이 결합된 새로운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이번 제휴로 에이블리와 4910에 입점한 다양한 셀러의 상품이 더 많은 고객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며 "콘텐츠와 커머스를 연결하는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 셀러 성장과 시청자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겠다"고 말했다.
유튜브 쇼핑 관계자는 "한국 출시 1년 만에 2만5000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며 빠르게 성장한 유튜브 쇼핑 프로그램이 이번 에이블리·4910 협업을 통해 상품 선택 폭을 더욱 넓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휴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크리에이터에게는 더 많은 수익 기회를, 이용자에게는 풍부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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