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스마트광주시티 연구회'(대표의원 이은채)는 10월 14일(화) 광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광주시 회안대로(45번 국도)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효과 분석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6월 30일 착수보고회 이후 진행 중인 연구용역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과업이 적정하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연구는 광주시 주요 도로의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반 교통 시뮬레이션 구축을 통해 태전동 일원 45번 국도 및 인접 교차로 구간의 교통량, 속도, 진출입 구조 등을 분석하고, 신호체계 개선 및 램프미터링(Ramp Metering) 적용 효과를 검토하는 것이다.
시뮬레이션 결과, 출퇴근 시간대 상행 구간의 평균 통행속도는 약 13.6km/h로 정체가 심각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다양한 신호주기별 모의실험을 통해 일부 조건(13~17초 주기)에서는 최대 29%의 통행속도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연구진은 "전체적인 개선 효과는 제한적이며, 신호 설치만으로는 45번 국도 내 엇갈림구간으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행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이은채 대표의원은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교통 상황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45번 국도의 근본적인 교통정체 해소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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