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회장 조현숙)는 지난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경상남도 진주를 방문해 도시 브랜드 정책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역의 고유 자원과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드 강화 전략 및 축제 운영 사례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회는 이틀간 진주남강유등축제, 물빛나루쉼터, 진주성, 국립진주박물관, 진주남강유등전시관 등 주요 현장을 둘러보며 진주시의 도시 브랜드 조성 전략과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방식을 면밀히 살폈다.
특히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수변 공간을 활용한 경관 연출과 시민 참여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국내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연구회는 축제의 공간 구성, 조명 디자인, 운영 체계 등을 집중적으로 관찰하며 고양시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국립진주박물관과 유등전시관을 방문해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체험형 전시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확인하며, 향후 고양시의 전시 공간 운영과 축제 콘텐츠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었다.
조현숙 도시브랜드연구회장은 "문화도시 진주의 우수한 축제 운영과 시민 참여 시스템은 고양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큰 시사점을 줬다"며 "시민이 주체가 되는 도시 브랜드와 문화 콘텐츠가 확산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브랜드연구회는 조현숙 회장을 비롯해 김미경 부회장, 김해련, 문재호, 송규근, 신인선, 임홍열, 정민경 의원 등 8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는 11월 말까지 도시 브랜드 정책 연구 및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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