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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급-HD현대미포, 공동 개발 로로선박 ‘개념 승인’

사진/한국선급

한국선급(KR)은 HD현대미포와 함께 개발한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통합 하이브리드 로로선박 설계가 개념 승인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개념 승인을 받은 설계는 약 300kW급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 시스템을 전용 공간에 탑재한 게 특징이다. LNG 발전기와 함께 LNG 연료 기반 SOFC를 보조 전력원으로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추진 개념선으로, 연료 소비를 줄이고 온실가스 및 유해물질 배출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운항 지속시간을 늘릴 수 있다.

 

이 선박은 기계 배치와 케이블 포설, 화재 안전 설계를 포괄하는 통합 설계를 적용해 SOFC가 선박 전력 공급망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했다. 모듈화 구조를 갖춰 앞으로 용량 확장 시 단계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연료 전지실은 기존 이중 연료 공급 설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LNG 탱크 인근에 배치됐으며 기존 발전기 1기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의 출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운항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모두 갖췄다는 평가다.

 

이형철 KR 회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LNG 기반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기술의 실용화 가능성을 확인한 의미 있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친환경 기술 개발을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D현대미포 관계자는 "이번 개념 승인 획득은 친환경, 고효율 선박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성과"라며 "미래 연료 기반의 선박 개발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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