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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지위 획득

사진은 KT 직원들이 인천 아라뱃길 구간에서 UAM의 주요 기술요소를 점검하는 모습 /KT

KT는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자격 부여로 KT는 UAM 상용화 추진을 위한 핵심 사업자로 공식 인정받게 됐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열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에서 통합 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핵심 기술을 검증했다. 이후 UAM 특별법이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충족하고, 운영 역량을 인정받아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

 

UAM 실증사업자 자격은 향후 상용화 단계에서 사업자 지정 시 우선권이 주어지는 중요한 단계다. KT는 이번 자격을 기반으로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청라를 잇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진행한다.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등과 함께 'K-UAM 원팀'으로 참여한다.

 

이번 실증에서는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운용 시스템의 통합성과 안전성을 검증한다.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교통관리체계가 실시간으로 상황을 인식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를 시험한다. 또 기존 음성 기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한다.

 

KT는 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전기수직이착륙기) 비행 모델을 반영한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했다. 가상 환경에서 통신 두절,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비정상 상황을 재현해 대응 절차를 점검할 수 있다.

 

또한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감시체계(ADS-B, MLAT)와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나 GPS 두절 상황에서도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감시 체계를 검증할 예정이다. 아울러 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 운항 데이터를 관계 기관과 실시간 공유하는 통합 정보교환 시스템도 함께 시험한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 15㎞ 구간에 800㎒ 주파수분할다중통신(FDD) 대역 기반 5G 항공망을 구축해 안정적인 통신 품질을 확보했다.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지국 수를 줄이면서도 전 구간 커버리지를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KT는 이번 실증을 통해 5G 기반 항공망 기술과 교통관리 시스템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하고, 향후 UAM 상용 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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