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특례시 공식 유튜브 채널 '화성특례시·화성온TV'가 2025년 10월 기준,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구독자 수 2위를 기록하며 총 조회 수 1,231만 회를 돌파했다. 이는 단순한 구독자 수 증가를 넘어 시민의 공감을 얻어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확산된 결과로 평가된다.
채널 인기 비결은 시민의 일상과 현장을 담은 진정성 있는 콘텐츠에 있다. 대표 콘텐츠 '마스맨(MarsMan)'은 시정 현장을 유쾌하게 소개하며, 정책을 생활 속 이야기로 풀어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해 화성 출신 독립운동가 얼굴을 복원하거나, 지역 특산물을 소재로 한 미니어처 영상을 제작하는 등 혁신적인 스토리텔링도 선보였다.
화성특례시는 숏폼 중심 홍보 전략도 강화하고 있다. 30초~2분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정책 핵심을 쉽게 전달하며, '화성특례시X정조대왕 ? Hyo(孝) of Love' 영상은 17만 회 조회 수를 기록했다. 공직자가 직접 기획·제작해 시민 참여와 공감을 이끌어낸 점도 큰 의미가 있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이제 행정은 일방적 홍보가 아닌 시민의 마음과 생활 언어로 소통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전략적 정책홍보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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