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GPS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프리게이트'를 북항 감만부두에 도입, 교통 체증 해소와 안전사고 예방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디지털 프리게이트(Digital Pre-Gate)는 지오펜싱(Geo-fencing) 기술로 가상 구역을 설정하고, 화물 차량이 해당 구역에 진입하면 올컨e 앱을 통해 전자인수도증이 자동 발급되는 디지털 가상 게이트다.
'지오펜싱'은 공간에 가상의 경계를 설정하고, 사용자가 그 영역에 들어오거나 나갈 때 알림 및 기능을 실행하는 위치 기반 기술이다. '올컨e 앱'은 컨테이너 반출입 업무 지원과 정보조회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화물차 운전기사 전용 모바일앱이다.
감만부두는 최근 외부 철송장 등이 장치장으로 용도 변경되면서 화물차들이 기존 진출입 게이트를 반드시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했다.
부두 내부와 인근 도로에서는 화물 차량 간 교차 운행으로 혼잡과 사고 위험이 증가했고, 불필요한 동선으로 이동시간도 늘어났다. 여기에 한국허치슨터미널의 신감만·감만부두 이전 이후 화물 차량 통행량이 증가하며 교통체증이 더 심화됐다.
BPA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두 내 가상의 게이트인 디지털 프리게이트를 도입했다.
화물 차량은 디지털 프리게이트 진입과 동시에 휴대 전화로 전자 인수도증을 받아 외부 장치장으로 곧바로 진입할 수 있게 됐다. 외부 장치장 진입 시 이동거리가 2㎞에서 1㎞로 절반 이상 줄었으며, 사고 위험 감소와 교통 정체 해소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BPA는 감만부두 운영사인 신선대감만터미널(BPT)과 협업해 디지털 프리게이트 도입을 추진했다. BPA가 지난해 11월 개발에 착수해 올해 6월 현장에 적용한 결과, 4개월 만에 83%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지난 22일 BPA는 신선대감만터미널과 공동으로 디지털 프리게이트 활성화를 위한 현장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에서는 감만부두를 출입하는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세부 이용 방법 안내와 모바일 GPS 위치 정보 설정 지원 등을 진행했다.
이정행 신선대감만터미널 대표는 "BPA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디지털 프리게이트가 성공적으로 도입됐고 효율적인 항만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송상근 BPA 사장은 "디지털 프리게이트는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도입한 스마트 항만 서비스로 단기간 내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며 부산항의 디지털 혁신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부산항이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 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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