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진공)가 중국 선도 선사와 손잡고 북극항로 진출에 속도를 낸다.
해진공은 북극항로 종합지원센터 소속 정영두 센터장과 이상석 팀장을 지난 20일 중국 대련으로 보내 현지 뉴뉴쉬핑과 북극항로(NSR) 실무 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뉴뉴쉬핑은 대련을 기반으로 2023년부터 NSR 컨테이너 상업 운항에 나선 퍼스트 무버다. 중국과 러시아를 잇는 정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통항 허가부터 쇄빙 연계, 내빙 등급 운항 요건까지 실무 전 과정을 체득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날 면담에서 양측은 상업 운항의 핵심 요소를 두루 점검했다. 항로 결정과 허가 절차, 쇄빙 서비스 활용 방안을 검토했고, 내빙 등급 기준과 위험 관리 체계 같은 안전 요소도 확인했다. 항차별 비용과 수익성 변수 등 경제성 분석도 다뤘다.
뉴뉴쉬핑은 해진공과의 지속 협력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한국 선사들과 공동 운항을 추진하고 내빙선 공동 투자에 나서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해진공은 국내 선사 및 화주, 정책 금융과 연계해 사업성 분석을 단계적으로 심화할 방침이다. 부산과 대련을 오가는 정례 미팅을 정착시키고, 화상 회의와 경영진 라운드테이블, 실무 태스크포스를 병행해 공동 운항과 내빙선 공동 투자 과제를 현장 중심으로 빠르게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안병길 해진공 사장은 "뉴뉴쉬핑과의 정례 협의 채널을 통해 실효성 높은 과제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해 우리 해운의 북극항로 진출 기반을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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