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오는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포항실내체육관과 만인당 일원에서 「2025 경상북도 평생학습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도민들의 지속적인 학습 참여를 촉진하며 관계기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평생학습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
경북도와 경북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하고 포항시, 포항교육지원청, 경북도평생교육진흥원, 경북도교육정보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도민이 꿈꾸는 미래, 배움으로 하나되는 경북!'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도민과 관광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전시·체험형 학습 축제로, 학습의 즐거움과 지역의 교육 문화를 함께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특히 22개 시·군이 참여해 평생교육을 통해 갈고닦은 솜씨와 열정을 선보이고, 우수 학습 사례를 공유한다. 행사장은 ?체험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로 구성돼 가족 단위 관람객의 호응이 기대된다.
24일 열리는 개막식에는 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임종식 경북도교육감, 이강덕 포항시장, 도의원, 평생교육 기관 관계자,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사전행사로는 70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하는 '골든벨 대회'가 열려, 경북의 문화유산과 시사·안전 상식 문제를 두고 열띤 경연이 펼쳐진다.
박람회 주요 행사로는 시·군 홍보·체험부스 운영과 함께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코스프레 공연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타이탄 로봇 퍼포먼스, 마술 공연, 애니메이션 상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24일에는 '나눔도 배움도 평생입니다'를 주제로 가수 션의 특강이 열리고, 25일에는 개그맨 지상렬과 시인 강원석이 함께하는 평생학습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26일에는 도내 청소년과 성인 학습동아리 19개 팀이 참가해 실력을 겨루는 '평생학습동아리 경연대회'가 열린다.
만인당에 마련된 평생학습 작품전시관에서는 가죽공예, 천아트, 3D 프린팅, 어반스케치 등 시·군 학습동아리의 작품이 전시되며, '문해교육으로 달라진 나의 인생'을 주제로 한 성인문해 시화전에는 도내 문해교육기관 학습자들의 시화작품 100여 점이 전시된다.
이 밖에도 슐런대회, 역사문화 특별강연, 평생학습 화합 한마당, XR 체험관, 평생학습 학술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3일간 이어진다.
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평생학습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라며 "모든 도민이 행복하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평생학습 공동체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