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중장기 발전 전략인 '비전 2050'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발전기금 캠페인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박종래 총장은 27일 대학본부 전달식에서 1억원의 개인 자산을 발전기금으로 내놨다.
이번 기부는 AI와 마음과학 분야 연구 발전을 위한 것으로, 박 총장은 "AI는 세상의 문제를, 마음 과학은 사람의 문제를 푼다"며 "UNIST가 2050년까지 인류 난제를 해결하는 국가 전략 기술 중심지이자 세계적 AI 혁신의 연결점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총장의 자발적 기탁을 시작으로 소액 정기기부 캠페인 '함께해U 2050'도 출범했다. 월 2050원으로 누구나 과학 기술 발전과 우수 인재 양성에 동참할 수 있다. 작은 나눔을 모아 인류 공헌과 국가·지역 혁신을 함께 이룬다는 취지다.
박 총장은 "이번 기부는 미래 세대와의 약속이자, 총장으로서 또 개인으로서 다짐"이라며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UNIST가 지역 사회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물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UNIST에는 기부 릴레이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이준호 덕산그룹 명예회장이 300억원 상당의 주식을 완납했고, 운당나눔재단은 청년 창업 지원 목적으로 10억원을 지정기금으로 출연했다. 지역 창업가와 기업인들의 참여로 대학 기부 문화 확산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UNIST는 오는 11월 7일 학술정보관 1층에 공식 기념품점 '유니크 스토어'를 개장한다. 대학 마스코트 '윤이' 인형을 포함해 문구류·생활용품 등 80여 종의 굿즈를 판매한다. 수익금은 장학금, 연구비, 복지시설 확충 등 교육·연구 환경 개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울산의 상징인 암각화와 고래를 굿즈 디자인에 반영하고 지역 기업과의 협업 제품을 선보이는 등 지역 사회 연계도 강화한다. 운영 수익 일부는 청년창업 지원과 지역 공익사업에 재투자된다.
박종래 총장은 "기부는 거창한 결심이 아니라 일상에서 참여할 수 있는 나눔"이라며 "UNIST의 연구와 성과가 지역 사회와 울산시민에게 되돌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념품샵은 단순한 소비 공간이 아니라 UNIST의 혁신 DNA를 담은 상품으로 얻은 수익을 지역 청년들의 꿈과 연구에 재투자하는 지속 가능한 고리가 될 것"이라며 "이 순환이 울산을 산업도시에서 과학 기술 혁신 허브로 바꾸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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