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는 자회사 크라우드아카데미가 기업의 인공지능(AI) 역량 강화를 위한 '기업 맞춤형 AI 해커톤 교육 서비스'를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산업 전반에서 AI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기업 내부의 AI 활용 능력 강화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이론 중심 교육만으로는 실무 적용에 한계가 있고, 직원 참여와 학습 동기 부여도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실제 문제 정의부터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입 제작까지 이어지는 실전형 '해커톤(Hackathon)' 방식이 새로운 기업 교육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크라우드아카데미의 '기업 맞춤형 AI 해커톤 교육 서비스'는 기업의 실제 비즈니스 과제를 기반으로 한 미션 설계, 사전 교육, 전문가 멘토링, 심사와 시상 등 전 과정을 통합 지원한다. 해커톤 과정에서 도출된 아이디어와 프로토타입은 실제 업무 효율화나 신규 서비스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국내 한 보험사와 함께 사내 AI 해커톤 대회를 열어 금융권으로 서비스 적용을 넓혔다. 1박 2일간 진행된 행사에서는 자연어 프롬프트 기반 코딩 툴 '바이브코딩(Vibecoding)'을 활용해 AI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다. 첫째 날에는 AI 이론 교육이, 둘째 날에는 실습 중심의 프로젝트가 진행됐으며, 약 50명의 임직원이 참가해 치매 환자 케어 AI, 개인정보 동의서 검토 시스템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보람 크라우드아카데미 대표는 "기업 내 AI 교육이 이제는 강의 중심에서 벗어나 직접 만들고 협업하는 실습형 해커톤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금융뿐 아니라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군에 맞춘 AI 교육 프로그램으로 기업의 AI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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