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지난 29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발표된 한미 조선업 협력 패키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마스가) 최종 합의와 관련해 도 차원의 적극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이번 협력에는 상선·함정의 한미 공동 건조, 노후 조선소 현대화, 장기 선박 금융, 친환경·디지털 기술 협력 등 1500억 달러 규모의 투자가 포함됐다.
박완수 도지사는 "마스가 프로젝트는 경남이 주도해야 하고, 조선 산업의 중심지로서 이번 기회를 반드시 살려야 한다"며 "마스가 프로젝트의 선결 과제였던 한미 관세 협상이 타결된 만큼 도내 경제에 미칠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원전·방산·우주항공 등 경남 주력 산업 전반에서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마스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특별법 제정도 지속 건의해 지역 경제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경남도는 이번 한미 간 조선업 협력이 도내 조선업계의 수주 및 투자 기회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도는 그간 마스가 프로젝트를 미국의 조선 산업 재건 사업으로만 보지 않고, 도내 조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발판으로 삼기 위해 꾸준히 업계 의견을 수렴해왔다.
이런 논의 결과로 도는 지난 8월 22일 '한미 조선 산업 협력 실행 방안'을 정부에 공식 제안했다. 실행 방안에는 한-미 조선 산업 협력 기반 구축, 도내 조선업계 미국 시장 선점 및 생산·품질 경쟁력 강화, 양국 조선업 발전을 위한 공동 기술 개발, 공동 인력 양성 등이 담겼다.
또 경남도는 마스가 실행 방안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달 18일 국회를 찾아 '한미 조선 산업 협력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공식 건의했다.
법안 주요 내용은 양국 간 조선 산업 협력 증진을 위한 5년 단위 기본계획 수립, 특화구역 지정 및 전용단지 조성, 기업 해외 진출 맞춤형 지원 및 금융 지원, 미래형 선박 분야 공동 연구 개발센터 설립, 인력 양성 및 산학연 네트워크 강화 등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 승인을 언급함에 따라, 앞으로 한국형 차세대 잠수함 건조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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