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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온라인쇼핑거래액 역대 최대...자동차·자동차용품 구매 급증

올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특히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거래액이 전년대비 136% 급증하며 전체 거래 증가를 견인했다. 이는 수입전기차 신차종 출시, 중고차거래 확대 등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 구매가 늘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국가데이터처가 3일 발표한 '2025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9조2799억 원으로 전년 동기(63조5460억 원) 대비 9.0%(5조7339억 원) 늘었다.

 

이는 금액 기준으로 관련 통계가 시작된 2017년 1분기 이후 8년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증가율(9.0%) 역시 지난해 2분기(9.8%) 이후 1년3개월 만에 최고치다.

 

상품군별로는 3분기 기준으로 상품군별로는 가방(-9.4%)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9.1%), 음·식료품(12.0%), 음식서비스(8.4%) 등에서 증가세를 주도했다.

 

특히 티메프 사태로 직격탄을 맞았던 이쿠폰서비스 거래액은 1조5121억 원으로 2.2% 늘면서 약 1년 만에 증가 전환했다.

 

데이터처 관계자는 "수입 전기자동차 인도량 증가와 중고차 온라인 구매 확산이 맞물리며 자동차 관련 거래액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또 "이쿠폰서비스는 지난해 7월 이후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왔으나, 현재는 안정적인 수준을 회복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3분기 티메프 사태 여파로 거래가 위축됐던 기저 효과가 해소되면서 올해 들어 반등세가 본격화됐다"며 "특히 이쿠폰서비스 거래액이 상승 전환한 것은 티메프 사태 영향에서는 벗어났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3분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4조631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10.0%(4조8954억 원) 증가했다. 음·식료품(18.3%), 농축수산물(20.9%) 등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6943억원(7.8%), 해외 직접구매액은 2조1224억원(9.2%)으로 모두 증가했다. 직판은 미국(28.1%)·일본(16.0%)을 중심으로 크게 늘었다. 주요 품목은 화장품(5.4%), 음식료품(50.6%), 음반·비디오·악기(14.0%)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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