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가 오는 8일부터 이틀간 상상플랫폼에서 '2025 인천 로컬 페스타'를 연다. 전국 각지의 개성 있는 로컬 브랜드가 참여해 창작자와 시민이 교류하는 새로운 문화축제가 펼쳐질 예정이다.
'2025 인천 로컬 페스타(제4회 제물포 웨이브 마켓)'는 인천을 비롯해 서울·경기·충청·강원·영남·호남·제주 등 전국 곳곳의 로컬 브랜드 70여 팀이 참여하는 행사다. 수제 맥주와 디저트, 수공예품, 라이프스타일 굿즈 등 각 지역의 개성을 담은 제품들이 소개되며, 단순한 마켓을 넘어 창작자의 이야기를 직접 경험하는 교류의 장으로 꾸며진다.
이번 행사의 토크 세션은 '전국 로컬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주제로 진행된다. 곡물집, 강화 청풍 협동조합, 90년대생 로컬 브랜드 등 다양한 창작자들이 참여해 자신들의 브랜드를 통해 지역의 매력을 새롭게 해석하는 과정을 공유한다. 또한 지자체 캐릭터 굿즈, 여행 마그넷, 로컬 잡지 등 지역 콘텐츠 확장 사례도 함께 다뤄진다.
원도심을 체험할 수 있는 '개항장 로컬 브랜드 인사이트 투어'는 하루 한 차례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개항장 일대를 탐방하며 로컬 브랜드와 노포, 예술공간을 둘러보고 인천만의 감성을 체험할 수 있다. 더불어 DJ 공연, 롱보드 체험, 머그컵·책갈피·핸드크림 제작, 싱잉볼 클래스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소비 활성화를 위한 현장 이벤트도 마련됐다. 방문객은 3만 원 이상 구매 후 스탬프 3개를 모으면 3천 원에서 1만5천 원 상당의 마켓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3일부터 9일까지 인천 중구 내 매장에서 3만 원 이상 결제한 영수증을 제시하면 3천 원 쿠폰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행사 첫날에는 반려견 동반 문화행사 '개항장 댕댕 도서관'이 상상플랫폼 로비에서 열린다. 북라운지, 어질리티 체험존, 전문가 클래스 등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힐링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또한 상상플랫폼 3관에서는 인천유나이티드FC 원정 경기를 함께 관람하며 응원하는 '상플응원단 3회차'가 진행된다.
인천관광공사 유지상 사장은 "인천 로컬 페스타는 지역 창작자와 브랜드가 함께 새로운 로컬 문화를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축제"라며 "전국의 로컬 브랜드와 시민이 교류하며 인천 원도심의 매력을 새롭게 발견하길 바란다. 공사는 앞으로도 로컬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