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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함양군, 기초생활수급자도 생활 민원 기동 처리 제공

사진/함양군

함양군은 역점 사업인 생활 민원 기동 처리반의 대상자를 기초생활수급자까지 넓힌다고 밝혔다.

 

2023년부터 운영된 생활 민원 기동 처리반은 전기, 수도, 보일러 등 생활 밀착형 민원을 직접 출장해 신속히 해결하며 독거노인과 취약계층의 큰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함양군은 2026년 1월 1일부터 기존 65세 이상 독거노인과 읍면장 추천 사회 취약계층에 더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 본인까지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함양군 생활 민원 처리반 운영 조례'를 일부 개정했다.

 

3년째 운영 중인 기동 처리반은 2023년 878건, 2024년 708건, 2025년 11월 현재 579건 등 총 2165건의 민원을 처리하며 '생활 속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처리 내용은 가구당 재료비 10만원 범위에서 전등, 콘센트, 스위치 등 전기 분야와 수도꼭지, 샤워기 등 수도 분야, 순환 펌프, 실내 조절기 등 보일러 부속품 교체 등 작지만 일상에 꼭 필요한 생활 불편 사항이다.

 

대한노인회의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및 각 읍면 이장단과 연계해 어르신 가정을 직접 방문하고, 읍면별 집중 점검을 시행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생활 민원 기동 처리반은 유선 전화로 생활 불편 사항을 접수하며 이장단, 읍면사무소 및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등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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