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한국과 캐나다가 함께하는 국제 공동 연구로 선박 장애물 탐지 및 충돌 회피를 위한 전방위 상황 인식 멀티 모달 AI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5일 밝혔다.
3년간 진행되는 이 연구에는 국내외 민간과 연구 기관 등 5개 사가 참여한다. 국내에서는 자율운항선박 솔루션 전문 업체인 케닛, 부산테크노파크, 전남대 산학협력단, 캐나다에서는 해양 감시 및 영상 장비 전문 업체 Current Scientific Corporation이 함께한다.
연구는 기존 항만 자율운항 보조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현재 대부분의 시스템은 레이더, AIS, ECDIS 등 정형화된 항해 장비에 의존한다.
이들 장비는 소형 선박에 미탑재된 경우가 많고, 안개·비·야간 등의 조건에서 인식률이 떨어지고 탐지 오차가 발생해 충돌 위험이 커지는 문제가 있다.
연구팀은 파노라마 적외선 영상 기반 센서 기술로 전방위 시야를 확보하고 악천후 등 제한 시계에서도 안정적 객체 탐지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단순 장애물 경고에 그쳤던 기존 시스템에서 벗어나 AI 기반으로 장애물 탐지-위험 평가-충돌 회피 판단-경로 재계획에 이르는 통합 장애물 회피 의사 결정 구조를 구현한다.
송상근 사장은 "이번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해 부산항이 항만에서의 자율운항선박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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