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과 영덕을 잇는 고속도로가 7일 개통되면서, 영덕군이 광역 교통망 구축에 따른 관광 전략을 '체류형'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다. 23분 단축된 접근성은 곧 머무는 시간의 확장으로 이어지며 지역 산업과 관광의 체질 개선을 이끌 전망이다.
포항~영덕 고속도로는 총연장 30.9km에 달하는 왕복 4차로로, 포항시에서 영덕군까지의 이동 시간을 42분에서 19분으로 대폭 줄였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 노선은 2016년 착공돼 약 1조6,11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해당 구간에는 영덕분기점 1곳을 비롯해 영일만·북포항·남영덕 나들목, 포항·영덕 휴게소, 졸음쉼터 등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 인프라가 조성됐다. 특히 포항휴게소는 선박, 영덕휴게소는 대게를 형상화해 지역 정체성을 반영했고, 터널 내부에는 국내 최초로 GPS 시스템이 도입됐다.
이번 고속도로 개통으로 포항과 영덕 간 이동 시간이 23분 단축되면서, 영남권 주요 도시에서 영덕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됐다. 이에 따라 영덕군은 산업·물류는 물론 관광 분야에서도 실질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덕군은 단순한 관광객 유입을 넘어, 머무는 시간이 긴 '체류형 관광지'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블루로드 트레킹 코스를 중심으로 장사상륙작전전승기념관, 별파랑공원, 목재체험관, 집라인 등 기존 관광자원과 더불어 상대산 관어대 모노레일, 죽도산 전망대, 도예문화체험관, 웰니스자연치유센터 등 신규 콘텐츠도 연내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또한 '웰니스 치유 관광'과 '야간 관광 프로그램' 등 중장기 체류형 콘텐츠를 개발해 영남권 대도시를 타깃으로 한 관광 마케팅 전략도 강화하고 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이번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사람과 관광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교통 중심도시로 도약하겠다"며 "광역 교통망과 지역 도로망을 촘촘히 연계해 지역경제와 군민 삶의 질 모두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덕군은 포항~영덕 고속도로 외에도 올해 초 개통한 동해선 철도와 연계해 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국도 34호선 안동~영덕 구간 개량, 국지도 20호선 강구대교 건설, 강구~축산 간 도로와 달산~죽장 간 국지도 확장 등 내륙과 해안을 연결하는 간선도로 확충 사업도 병행 추진 중이다. 이로써 영덕군은 상주~영덕 고속도로, 포항~영덕 고속도로, 동해선 철도 등 동해안과 내륙, 영남권을 잇는 교통축의 핵심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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