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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포항~영덕 고속도로 개통…동해안권 균형성장 본격화

/경북도

경북도는 포항시 흥해읍 곡강리에서 영덕군 강구면 상직리를 잇는 포항~영덕 고속도로가 2016년 착공 이후 9년 만에 개통됨에 따라 동해안권 균형성장의 새로운 축이 열리고, 본격적인 동해안 고속도로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포항~영덕 고속도로 개통식은 7일 오후 2시 포항휴게소(포항 방향)에서 열렸으며,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이강덕 포항시장, 김광열 영덕군수, 경북도의회 부의장 및 지역 도의원,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개통을 축하했다. 정식 개통은 8일 오전 10시부터다.

 

이번에 개통한 포항~영덕 고속도로는 총연장 30.92㎞, 왕복 4차로로 조성됐으며, 총사업비 1조 6천억 원이 전액 국비로 투입됐다. 구간 내에는 터널 14개소와 교량 37개소, 분기점 1개소(영덕), 나들목 3개소(영일만·북포항·남영덕)가 설치됐고, 편의시설로는 포항·영덕 휴게소와 졸음쉼터 4개소가 마련됐다.

 

경북도는 이번 개통으로 포항과 영덕 간 운행거리가 기존 37㎞에서 31㎞로 6㎞ 단축되고, 주행시간은 42분에서 19분으로 23분 줄어 물류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동안 상습 정체로 불편을 겪던 국도 7호선의 교통량 분산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동해안 주요 관광지인 강구항, 장사해수욕장, 영일대해수욕장과 포항·영일만항·블루밸리 국가산단 등 산업·물류 거점이 고속도로망으로 연결되면서 동해안권 물류와 산업, 관광 활성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통으로 국가 간선도로망 남북10축(부산~포항~고성, 433㎞) 중 미연결 구간은 영일만 횡단(18㎞), 영덕~삼척(117.9㎞), 속초~고성(43.5㎞)만 남게 됐다.

 

특히 국가 계획에 아직 반영되지 않은 영덕~삼척 구간에 대해 경북도는 연말 고시 예정인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포함되도록 중앙부처와 국회 등에 적극 건의 중이다.

 

또 경북도는 이번 개통에 맞춰 국도7호선(청하교차로)에서 북포항 나들목까지 국가지원지방도 20호선 700m 구간을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 개통했다. 이는 '상원~청하 간 도로건설공사'의 일부 구간으로, 애초 2029년 개통 예정이었으나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교통량 증가에 대비해 조기 개통됐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포항~영덕 고속도로 개통은 동해안권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라며 "포항과 영덕 등 해양관광 축을 하나로 연결해 관광권 확장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해안 고속도로의 마지막 퍼즐인 영덕~삼척, 영일만 횡단구간도 조속히 완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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