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2025 상하이 국제 크루즈 서밋(Shanghai International Cruise Summit)'에 참석해 글로벌 크루즈 선사 및 아시아 주요 항만과 부산항 기항 확대와 협력 증진을 논의했다고 7일 밝혔다.
상하이 교통위원회와 상하이시 바오산구 인민정부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로얄캐리비안 인터내셔널(RCI), MSC 크루즈, 상하이 우송코크루즈터미널개발유한공사, 일본 국토교통성 등 주요 기관이 참여했다.
BPA는 이 자리에서 참여 기관들과 동북아 크루즈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협력 토대를 마련하는 데 집중했다.
간주태 부사장은 로얄캐리비안 인터내셔널 아시아 본부 지난 리우(Zinan Liu) 회장 및 MSC 크루즈 관계자와 만나 부산항의 항만 시설 확충 계획과 2026년 24시간 터미널 운영체계 시범 운영 추진 등 구체적인 크루즈 터미널 서비스 개선안을 소개했다.
동환악 상하이 우송코크루즈터미널개발유한공사 회장과의 면담에서는 한·중 크루즈 터미널 간 협력 네트워크 강화 방안을 다뤘다. 양측은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테마 크루즈 상품 개발과 운항 정보 공유 확대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부산항은 이번 행사에서 전년 대비 크루즈 실적 증가와 CIQ기관과 협조한 출장·선 상심사 운영을 통한 크루즈 관광 시간 연장 기여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해외파트너십 우수상(Outstanding Partnership Award)을 2년 연속 수상했다.
부산항은 올해 약 210항차에 24만 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230항차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BPA는 글로벌 선사 및 주요 항만과의 협력으로 장기 체류형·준모항 중심의 크루즈 다변화를 추진하고,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설 확충과 서비스 개선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를 거쳐 연말까지 관계 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부산-제주 간 크루즈 활성화를 위한 공동 상품 개발 및 포트 세일즈를 추진할 예정이다.
간주태 부사장은 "이번 상하이 써밋은 부산항이 글로벌 선사 및 주요 항만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동북아 크루즈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부산항이 동북아를 대표하는 크루즈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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