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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창원대, ‘가야고분 미학 재해석’ 공예 워크숍 개최

사진/국립창원대학교

국립창원대학교가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의 미학적 가치를 현대 공예의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학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글로컬 셀(Glocal Cell) 2차년도 사업으로 추진된 '가야 고분군 문화 콘텐츠 공예 탐구 워크숍'은 공예와 디자인, 유산을 융합하는 교육 모델로 기획됐다. 이번 워크숍에는 예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참여했으며 경기도 이천시 공예 스튜디오 'Deux Layer'에서 열렸다.

 

프로그램은 유리 공예의 조형 언어와 재료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 이론 학습에 중점을 뒀다. 참여 학생들은 유리의 투명성과 온도 변화를 관찰하는 기초 체험과 함께 고대 유리 공예부터 현대적 재해석까지 폭넓은 강의를 들었다.

 

특히 가야 유물의 조형 원리를 공예적 시각으로 분석하며 유산의 미적 가치와 재료 본질에 대한 사유를 확장했다.

 

강연을 맡은 박선민 작가는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에서 유리조형디자인을 전공했으며, 유리의 시간성과 빛의 물성을 주제로 작업하고 있다.

 

박 작가는 사용 후 유리병을 해체해 새로운 오브제로 재구성하는 'Re:Bottle' 프로젝트로 지속 가능 디자인과 감성 공예의 접점을 보여주고 있다. 또 고대 한반도 유리 유물의 제작 기법을 현대 조형 언어로 풀어내며 전통과 동시대성을 연결하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국립창원대학교 측은 "이번 워크숍이 가야문화의 역사적 의미를 재료학적 시각에서 접근한 통합형 공예 교육의 사례"라며 "앞으로도 지역 작가들과 협력해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한 융합 콘텐츠 개발과 창의 인재 육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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