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부>
▲검찰의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 항소 포기에 정권의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자로 취임 100일을 맞은 가운데, 검찰·사법·언론 등 예고한 3대 개혁에 성과를 올렸다는 평가가 있는 반면, 임기 내 발생한 '당정 엇박자'로 당정관계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산업부>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과 수명 관리가 제조사들의 핵심 과제로 부상한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최고경영진에게 '운영개선(O/I)'과 '도메인지식(Domain Knowledge)'을 기반으로 한 AI 전환을 주문했다.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니라 각 사의 기본기와 운영 체계를 다져야만 AI 시대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한국 항공업계가 사상 처음으로 11개 항공사가 동시에 운항하는 '하늘길 과포화' 시대를 맞았다. 엔데믹 이후 여행 수요가 정점을 지나 둔화되는 가운데, 좌석과 항공기 수가 지난 2019년보다 더 늘어나면서 공급 과잉이 본격화되고 있다.
<유통&라이프부>
▲GS25와 CU가 3분기 소비쿠폰 효과와 질적 성장 전략으로 상반기 부진을 딛고 나란히 영업이익 개선에 성공했다. 다만 4분기 전망을 두고 증권가는 '스크랩 앤 빌드'로 내실을 다진 GS25에는 목표가를 상향한 반면, CU에는 목표가를 유지하며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포화 상태인 국내 라면 시장에서 삼양, 하림, 농심 등 주요 업체들이 '간편미식'을 내세운 프리미엄 전략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이는 36년 만에 우지를 사용한 삼양의 '삼양1963' 출시처럼 '가격보다 만족감'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것으로, 라면이 단순 간편식을 넘어 미식의 영역으로 진화하는 흐름을 보여준다.
▲국내 화장품 제조 기업인 한국콜마와 코스메카코리아가 올해 3분기 K뷰티 성장세에 힘입어 호실적을 기록했다. 한국콜마는 국내 법인의 사상 최대 실적으로 분기 매출 6830억원을 달성했으나 미국 법인은 부진했으며, 코스메카코리아는 인디 브랜드 수주에 힘입어 한국과 미국 법인 모두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AI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다크패턴이 확산하고 있어, 법적 대응과 윤리적 통제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잇단 해킹 여파와 일회성 비용 부담으로 통신 3사의 3분기 영업이익이 40% 가까이 급감하며 '1조 클럽' 행진이 멈췄다.
▲LG유플러스가 '2025 기업부문 파트너 컨벤션'에서 전국 주요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 비전과 상생 방안을 공유했다.
▲KT가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중학교 6곳에서 'AI 스테이션' 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금융·부동산부>
▲ 한-미 무역협상 타결에 따른 불확실성 해소에도 원·달러 환율이 급등(원화가치 급락)하고 있다. 미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이 역대 최장기간 지속중인 가운데, 미국의 고용 불안이 위험자산 선호를 축소시켰다.
▲ 우리 정부와 기업, 가계 빚을 모두 합한 총 부채가 선진국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외 경제 금융위기가 발생하면 가계와 기업 대출 부실이 국가채무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종합적인 부채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신한금융그룹이 오는 2030년까지 5년간 총 110조원 규모의 생산적·포용적 금융을 공급하고 자금중개·위험분담·성장지원 등 금융의 본질적 기능을 강화해 나간다.
▲ 롯데카드가 최근 정보유출 사태 이후 대대적인 인적 쇄신에 나섰다. 본부장 절반 이상을 교체한 데 이어 조직개편까지 단행하며 내부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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