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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인천관광공사, ‘인천 로컬 페스타’ 3만6천 명 방문 속 성료

2025 인천 로컬 페스타 진행 모습./인천관광공사

전국의 창작자와 시민이 함께하는 로컬 축제 '2025 인천 로컬 페스타'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의 개성 있는 브랜드를 한데 모아 지역 교류와 소비, 문화가 어우러진 '인천 대표 로컬 축제'로 자리 잡았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관광공사(사장 유지상)는 11월 8일부터 9일까지 인천 상상플랫폼에서 개최한 '2025 인천 로컬 페스타(제4회 제물포 웨이브 마켓)'에 약 3만6천 명이 방문했다고 밝혔다. 올해 페스타는 전국 로컬 브랜드가 참여한 교류형 축제로, 지역 창작자와 시민이 함께 소통하는 장으로 펼쳐졌다.

 

이번 행사에는 인천을 비롯해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영남, 호남, 제주 등 8개 권역의 70여 개 로컬 팀이 참여했다. 이들은 수공예품, 디저트, 수제 맥주, 생활용품 등 지역 특색이 담긴 제품을 선보였으며, 가족 단위 관람객과 청년 창업자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를 통해 로컬 창업문화 확산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의미를 더했다.

 

현장에서는 토크세션, 공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다. '가까이서 듣는 전국 로컬의 비하인드 스토리' 토크세션에서는 협동조합 청풍, 곡물집, 강화도 창작자 등이 지역 브랜드 철학을 공유했다. DJ 공연, 롱보드 체험, 싱잉볼 명상, 반려견 문화행사 '개항장 댕댕 도서관' 등 참여형 프로그램도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한 시민은 "로컬 브랜드가 단순한 상점이 아니라 지역과 사람을 연결하는 통로라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개항장 일대를 탐방하며 지역 예술 공간과 브랜드를 경험하는 '로컬 브랜드 인사이트 투어'는 전 회차가 사전 마감될 만큼 인기를 끌었다. '꽝 없는 마켓 쿠폰 뽑기' 이벤트 역시 조기 종료될 정도로 참여 열기가 높았다. 이번 행사는 단순 전시나 판매를 넘어 도심 상권과 로컬 브랜드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소비 모델을 제시했다.

 

인천관광공사 유지상 사장은 "시민과 창작자가 함께 로컬 문화를 만들어가는 뜻깊은 축제였다"며 "상상플랫폼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관광공사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2026 인천 로컬 페스타'에서 전국 로컬 브랜드 전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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