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경북문화관광공사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대만 타이베이 난강전람관에서 열린 「2025 타이베이 국제여전」에 참가해 한국관광공사(KTO)와 함께 경북의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대만 관광객 유치를 위한 현지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고 10일 밝혔다.
타이베이 국제여전(Taipei International Travel Fair)은 매년 3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대만 최대 규모의 국제관광박람회로, 올해는 'Flex! Korea!'를 주제로 한국 관광 홍보관이 운영됐다. 이번 박람회는 교통·미식·스포츠·한류 등 다양한 테마를 통해 한국 여행의 매력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경북도는 올해 주제인 미식·한류·체험 중심 콘텐츠에 맞춰 전통 미식, 유네스코 세계유산, K-드라마 촬영지, 2025년 APEC 정상회의 개최지 홍보를 중심으로 부스를 운영했다. 특히 한국 전통 자개 문양을 접목한 부스 디자인으로 경북의 고유한 문화미와 지역 매력을 강조했으며, 경주 황남빵과 문화유산 모양 쿠키, 경북 랜드마크 일러스트 엽서 등 기념품을 제공해 현지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24 외래관광객 조사'에 따르면 대만 관광객은 미식관광(89.9%), 자연경관(59.4%)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맞춰 경북도는 경주의 유네스코 문화유산, 안동의 전통음식, 포항의 해양관광 등 미식과 문화 체험을 결합한 콘텐츠로 홍보 효과를 극대화했다.
현장에서는 SNS 팔로우 이벤트, 경북 여행 설문조사, 경북 퀴즈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람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또한 대만 현지 아웃바운드 여행사를 대상으로 유네스코 문화유산 기반 관광코스, 한류 체험, 힐링·웰니스 상품 등을 중심으로 B2B 상담을 진행하며 협력 확대 방안도 논의했다.
대만은 2024년 기준 약 147만 명이 방한한 3위 방문국으로, 코로나19 이전 대비 16.9%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식도락 여행과 '소확행' 중심 관광이 확대되는 추세 속에 경북의 전통문화·미식·자연경관은 대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관광 콘텐츠로 평가받고 있다.
김병곤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대만은 한국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핵심 시장"이라며 "APEC 개최지라는 국제적 주목도와 경북의 전통문화, 미식, 한류 콘텐츠를 결합해 대만 관광객 방문을 확대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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