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서울과 수도권 소비자들에게 전국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경북 사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시청 광장에서 「2025 경북사과 홍보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0회를 맞은 이번 행사는 '꼭지 달린 경북 사과, 꼭지 그대로! 신선함 그대로!'를 주제로 열리며, 경북도와 도내 사과 주산지 14개 시·군 협의회가 주최하고 대경사과원예농업협동조합이 주관한다. 꼭지가 달린 사과는 생산자에게는 노동력과 인건비 절감 효과가 있고, 소비자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신선한 사과를 구매할 수 있어 생산과 소비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행사 첫날인 10일 개막식에는 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경북도의회 의장, 국회의원, 경북 사과 주산지 시장·군수, 대경사과원예농협 조합장, 출향인사, 사과 생산 농가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식전 공연과 '경북 사과산업 대전환 및 꼭지 달린 사과' 홍보영상을 관람한 뒤, '경북 사과 홍보행사 기념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주산지 홍보부스를 둘러보며 경북 사과의 경쟁력을 함께 홍보했다.
행사 기간에는 도내 14개 시·군 대표 품종과 신품종이 전시되는 '경북 사과 명품관'이 운영되며, 경북도가 2016년 자체 개발한 과수 통합브랜드 '데일리(Daily)'를 홍보하는 전용관도 함께 마련된다. '데일리'는 과수 브랜드 난립으로 인한 품질관리 저하와 가격 경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경북 대표 과수 브랜드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꼭지 달린 사과'를 직접 맛보고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2.5kg 1만5천 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현장을 방문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경북도 온라인 농특산물 쇼핑몰 '고향장터 사이소'에서도 할인된 가격(3kg 2만2천 원)에 사과를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청년 아티스트의 '경북사과 청춘버스킹', 몸짓과 소리로 내용을 전달하는 넌버벌 퍼포먼스 '경북사과 웃음콘서트', '경북사과 EDM 디제잉' 공연 등이 마련된다. 또한 14개 시·군 홍보·시식 부스와 사과 탑쌓기, 사과 무게 맞추기, 사과 품종 맞추기 등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돼 축제 분위기를 더한다.
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유례없는 초대형 산불에도 불구하고 예년보다 신선하고 맛있는 사과를 생산해 준 도내 1만8천여 사과농가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경북도는 최고 품질의 명품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경북 사과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