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때 회사 나와 창업 '전화위복'…제대로 된 견과류위해 제조까지
"기름많은 견과류 튀기면 안돼…저온로스팅, 저염, 항온항습 노하우"
'하루한줌 E25g' 제품 내놓으며 견과류시장에 '하루', '25g' 표준 제시
권 대표 "식품기업은 장수해야 대기업으로 성장…글로벌 시장 공략도"
'K-견과류'로 세계적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펼치고 있는 기업과 기업인이 있다. 40년 넘게 견과류 분야에서 한우물을 파며 국민들을 위해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겠다는 올곧은 신념으로 제품을 만들어 오고 있다.
"견과류는 45~95% 정도가 지방으로 이뤄져있다. 기름에 튀기면 안되는 이유다. 대신 볶아야한다. 그런데 빨리 만들기위해 200도가 넘어서도 안된다. 타기 때문이다. 타면 쓴맛이 강하게 난다. 우리나라는 다른 음식을 통해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문화여서 견과류 제조시 소금을 많이 써도 안된다."
경기 고양에 있는 더채움 본사에서 만난 권영기 대표(사진)의 말이다.
권 대표는 84년부터 다니던 견과류 회사를 97년 IMF사태때 나온 후 이듬해 창업했다. 더채움의 전신으로 견과류를 유통하던 부림농수산이었다. IMF가 기회가 된 셈이다. 그러다 제대로 된 견과류를 만들어보겠다는 신념으로 2000년부터 제조까지 뛰어들었다.
150도 이하의 온도로 90~100분간 저온로스팅을 하고 소금을 적게 쓰면서 산패(쩐내)를 막기위해 모든 공정을 항온·항습으로 관리하는 견과류 제조공정은 권 대표가 끊임없는 시행착오를 통해 만든 노하우다.
수 많은 관련 연구논문과 실험을 통해 견과류를 하루에 25그램(g)만 섭취해도 건강 관리에 충분하다는 결론도 내렸다.
'하루한줌 E25g' 제품이 나온 배경이다. 더채움이 관련 제품을 내놓은 이후 시장에선 '하루'와 '25g'이 견과류 시장의 표준이 되다시피했다. 현재 더채움의 생산라인은 25g 제품을 한 달에 100만개 정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향후 판로가 더 늘어날 것을 대비해 공장을 추가 증설할 수 있는 땅도 충분히 확보했다.
"견과류도 과학이다. 200도 이상의 고온으로 로스팅을 하면 30분 정도면 충분하지만 150도 이하에선 시간이 두배가 더 걸린다. 비용은 3배가 더 든다. 이렇게 만든 견과류는 고소함은 다소 덜 하지만 씹을 수록 단맛이 난다. 건강에도 좋다. 견과류는 하루 25그램만 먹으면 충분한다. 한꺼번에 많이 구매해 오래보관하고 먹는 것도 건강에 좋지 않다. 보관 온도가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제조공정이 이렇다보니 더채움이 만든 견과류 제품은 타사보다 20% 가량 더 비싸다. 품질 나쁜 견과류들과 경쟁하지 말자고 만든 제품이다. 손해보면서 팔 수도 없는 노릇이다. 게다가 제품 원재료인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캐슈, 피칸 등은 100% 수입산을 쓸 수 밖에 없어 원가에도 민감하다.
건강한 먹거리를 고집하며 억척스럽게 만들다보니 100년이 넘은 미국의 세계적인 견과류 회사인 파라마운트팜즈가 손길을 내밀기도 했다.
"한국 대기업이 아닌 우리 회사를 찾아와 OEM 공급을 하자고 했다. 미국 기업보다 완벽하게 만들고 있다는 평가도 했다. 이후엔 선키스트, 삼양사, 쿠팡, CU, 코스트코 등에도 제품을 납품하는 등 판로가 넓어졌다."
이들 판매처를 통해 일부 제품은 해외로 수출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목이 마르다.
권 대표는 "식품기업은 장수해야한다. 제조 기술, 지식이 오랜기간 축적돼야하기 때문이다. 오래가야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도 있다. 다행히 중국의 식품들은 아직 우리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 해외수출을 위해 캐릭터도 별도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권 대표가 이끄는 더채움은 견과류 회사로는 처음으로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았다. 사명을 갖고 먹거리를 제조하다보니 국무총리 표창,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산업통상부 장관상, 경기도지사상 등 상복도 터졌다.
더채움의 25g 견과가 세계인들의 식탁에 두루 오를 날도 머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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