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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K뷰티업계, 해외 오프라인 공략이 분수령…현지서 승부수 던진다

'메디큐브' 미국 뉴욕 팝업 행사장 전경. /에이피알.

K뷰티 성장 축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체험 중심 매장, 럭셔리 백화점 입점 등 현지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이 승부수가 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도 오프라인 중심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 추세다.

 

13일 국내 뷰티 업계에 따르면, K뷰티 신흥 강자 에이피알은 해외 오프라인 매장에서 현지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대규모 마케팅을 본격화했다.

 

에이피알은 지난 10월 24일~11월 2일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메디큐브' 팝업 행사를 열고 스킨케어 제품과 뷰티 디바이스의 조합을 선보였다.

 

'광채 모드를 켜다'라는 주제로 뷰티 디바이스 '부스터 프로'의 4가지 기능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뒀다. 복고풍의 아케이드 게임을 설치하고 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부스터 프로의 원리와 효능을 학습하도록 기획했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약 1만 2000명이 넘는 현지 소비자들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또 미국 유명 모델인 켈달 제너가 방문해 화제를 모았다. 평소에도 에이피알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행사장에서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를 직접 경험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이와 함께 에이피알은 뉴욕 타임스퀘어부터 지하철까지 도심 곳곳으로 옥외 광고를 확장했다. 타임스퀘어 대형 전광판 5곳, 지하철 주요 노선 총 500여 구역에서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광고는 광채 나는 피부와 자신감 있는 모습을 담아 브랜드 가치를 각인시킨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이번 뉴욕 팝업 행사를 통해 미국 내 달라진 브랜드 위상을 확인했다"며 "브랜드 인지도가 확실히 높아지고 있어 현지 소비자와 다양하게 소통하며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국내 대표 뷰티 대기업 아모레퍼시픽도 글로벌 오프라인 매장 입점을 늘린다. 특히 설화수, 헤라 등 럭셔리 브랜드를 앞세워 백화점으로 진출하면서 K뷰티 고급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올해 들어, 미국에서 설화수가 메이시스 백화점을 통해 럭셔리 뷰티 시장에 진입했다. 메이시스 백화점은 미국 전역에 420여 개 지점을 운영해 설화수는 향후 입점 매장을 순차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헤라가 주요 백화점인 한큐, 미츠코시 등에서 해당 매장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 등 맞춤형 전략을 펼쳤다.

 

중국 본토, 홍콩, 대만 등 중화권 매출 성장에서도 오프라인 유통망 개선이 주효했다. 올해 3분기 중국 신흥 멀티브랜드숍 '컬러리스트'에서 스킨케어 브랜드 라네즈가 신규 진출해 워터슬리핑마스크, 립슬리핑마스크, 립글로이밤 등 글로벌 히트 상품의 입지를 넓혔다.

 

중소 뷰티 기업 에이블씨엔씨도 미국 오프라인 시장에서 실적 반등 기반을 다진다.

 

에이블씨엔씨는 현재 미국 대형 온라인 채널에서는 수익성을 입증했다. 올해 3분기 기준, 미국 틱톡샵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0배, 아마존 매출은 2배 증가했다. 지난 5일(현지 시간)에는 미국 틱톡샵 내 K뷰티 브랜드 중 매출 3위에 올랐다.

 

에이블씨엔씨는 올해 3분기 실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매출 595억원, 영업손실 10억원을 냈다. 다만 같은 기간 미국 매출은 1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9% 커지면서 미국법인은 설립 5년 만에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와 관련 에이블씨엔씨는 북미 지역 온라인 시장에서의 성과를 오프라인으로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오는 2026년 입점을 목표로 현지 파트너사들과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블씨엔씨 측은 "자사 주력 브랜드인 미샤를 해시태그로 한 영상과 콘텐츠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를 성장동력으로 미국 콘텐츠 낙수 효과가 큰 멕시코와 브라질 등 남미 지역에서도 신규 계약을 맺는 등 글로벌 판로 확대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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