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알아야 스승이 될 수 있다(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 논어. 爲政 11)"는 구절은 보수와 진보가 불가분의 보완관계에 있어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음을 갈파하고 있다. "배운 것을 새겨, 새롭게 터득해 가면 그 배움과 응용이 깊어지고 넓어지고 커져 사표가 될 만하다." 여기서 고(故)는 이미 배워 간직하고 있는 것이요, 신(新)은 지금부터 새롭게 터득해야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키고, 발전시키는 것이 서로 보완적이어야 사람들의 삶을 점점 풍요롭게 할 수 있는데 서로 제 길만 가겠다고 하면 자칫하다 공존이 아닌 공멸의 길을 갈 수 있다.
쿠데타 역성혁명을 치른 나라에서 유교 정신을 빌미로 그칠 날이 없었던 골육상쟁은 온고지신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였다. 어리석은 인간들이 생각 없이 외운 글줄 몇 마디에 집착하여 따지기만 하다 트집만 잡고 늘어지니 백성들의 살림살이가 안중에 있을 리 없었다. 사이비 유학자들이 정쟁에 찌들어 사면팔방으로 나뉘어 목숨을 걸었던 이전투구는 들개와 늑대들의 지칠 줄 모르는 싸움판이었다. 옳고 그름을 분간하려 들지 않고 말끝마다 '민족'과 '국민'을 외치는 거짓투성이 인사들은 '배신과 충성' 그리고 '천사와 악마'를 분별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보수의 탈과 진보의 가면을 뒤집어쓰고, 무엇이든 "네 탓이다"라며 사람들 사이에 갈등을 조성하고 적개심을 부추겨 네 편, 내 편으로 갈라치기에 이골이 난 광경은 그저 두렵기만 하다. 제 몸의 묵은 때와 제 집 먼지는 털어낼 생각은 없이 그냥 가자고 하면서 사람의 도리를 외면한다면 막무가내 수구세력으로 전락하는 길이다. 제 밑도 닦지 않아 냄새 풍기면서 현실과 이상을 외면하고 새롭게 가자고 헛소리를 외치는 사이비 진보가 미래를 어찌 기약할 수 있겠는가?
타락한 보수와 악다구니 진보의 말싸움을 들어보면, 누가 보수주의 관점을 가졌는지? 진보주의 시각을 가졌는지? 혼란스럽다. 욕심 사나운 사이비 보수와 약삭빠른 가짜 진보의 말장난에 따라 사람들이 이리저리 편을 가르는 광경은 참 가관이다. 보수의 탈과 진보의 가면을 쓰고 적대 감정에 사로잡혀 서로 욕을 해대면 사회 역동성이 무뎌져 성장잠재력을 갉아먹기 마련이다. 변화무쌍한 세계에서 삶을 건강하게 하는 길을 가려면 견제와 균형을 통한 화합이 전제조건이다. 어느 쪽이고 한쪽으로만 냅다 노를 젓다가는 배가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제자리에 맴돌다가 엎어지기 마련이다.
세상살이에서 온고(溫故)는 변할 수 없는 전통적 가치를 옹호하고 보전하려는 다짐이고, 지신(知新)은 새로운 가치를 모색하여 발전을 이루려는 자세다. 지킬 가치가 있는 것을 지켜야 하는데, 욕심 사납게 무엇이든 움켜쥐려다가는 퇴영의 길을 가야 한다. 변화를 모색할 때는 과거 현재보다 나아진 길을 가야 하는데, 무턱대고 탐욕에 빠져 멋대로 새길을 내려다가 만사를 그르치고 공멸의 길을 가기 쉽다. 경제 성장과 발전 또한 온고지신 자세로 전통적 가치를 지켜가면서 현실을 바탕으로 미래지향 가치를 추구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너나 할 것 없이 이 평범한 이치를 제대로 깨달아 대립과 갈등을 멈추는 그날은 언제쯤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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