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가 한국 금융소비자보호 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소비자 중심 경영으로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하나카드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의 소비자보호 지수' 조사에서 4년 연속 한국 금융소비자보호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수상 배경에는 소비자 중심 경영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하나카드는 고객센터, 현업 부서와 협업해 민원 발생 가능 사안을 사전 점검하고 고객의 소리(VOC)를 매일 모니터링해 개선 과제를 도출해 왔다. 지난해에는 3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했다.
보이스피싱 및 유사 수신 등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고도화도 추진 중이다. 인공지능(AI) 기반 스코어 모향과 탐지 엔진을 구축하고, 운영 스코어 구간별 차등화 전략을 적용해 고객 피해를 예방한다.
금융취약계층 맞춤형 소비자보호 교육도 진행한다. 특히 금융 교육 접근성이 낮은 소외 지역과 외국인을 교육 대상에 추가해 포용적 금융 실현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소비자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금융소비자보호 문화가 하나카드 전사에 자리 잡고 있다"며 "앞으로도 예방 중심의 소비자 보호와 신뢰 기반의 금융서비스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가 계절에 따른 가전제품 품목별 수요를 분석했다.
◆계절 가전, 여름과 겨울철 집중
KB국민카드는 온라인 쇼핑 기반의 가전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계절에 따라 품목별 수요 차이가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1년간 KB국민카드 신용·체크카드로 가전제품을 구매한 약 490만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했다.
먼저, 난방·냉방·환경 등 계절 가전은 여름(6~7월)과 겨울(11~12월) 구매 비중이 각각 31%, 22%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난방 가전은 10월부터 본격적으로 구매를 시작해 11월(25%)과 12월(23%)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환경 가전의 대표 제품인 가습기 역시 10월부터 2월까지 구매 건수가 꾸준히 증가했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황사 영향이 있는 3월 전후와 환절기 구간에서 수요가 확대됐다.
반면, 주방·가사·이미용·보안 등 생활가전은 1년 내내 월별 구매 비용이 약 8% 수준으로 일정했다. 단, 생활가전에서도 주방가전에 해당하는 김치냉장고는 계절의 영향을 받아 절반 이상 구매가 김장 시즌(10~12월)에 이뤄졌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계절 변화와 환경 요인에 따라 판매가 증가하는 가전제품이 뚜렷하게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KB국민카드는 고객의 생활 패턴에 맞춘 소비 정보를 지속 제공해 합리적인 소비 경험을 돕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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