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가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의 탄소 감축을 선도하며 연쇄적 상생 구조를 구축했다. 1차 협력사 지원을 시작으로 2차 협력사까지 저탄소 설비 투자가 이어지는 민관 공동 모델이다.
현대차·기아는 17일 산업통상부, 중소벤처기업부,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부품 협력사들과 함께 '공급망 탄소 감축 상생 프로그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가 그간 추진해온 공급망 탄소저감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마련됐으며,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기반으로 산업 경쟁력 강화와 기후변화 대응을 동시에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약의 핵심은 1·2차 협력업체를 잇는 '연쇄적 감축 구조'다. 현대차·기아가 먼저 1차 부품협력사의 설비 교체를 지원하면, 1차 협력사는 지원받은 금액의 일부를 2차 협력사에 환원해 설비 투자와 탄소중립 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공급망 전반의 저탄소 전환이 촉진되며, 현대차·기아는 확보한 감축 실적을 배출권거래제 상쇄 배출권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협력사의 중장기 탄소감축 계획 수립과 설비 도입,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탄소저감 상생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급망 내 자발적 감축과 협력 확산을 유도하는 민관 공동 모델로, 하위 공급망까지 저탄소 전환이 이어지도록 연계형 구조를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대차·기아는 오는 2045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차량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탄소 순배출 제로화를 추진하고 있고 공급망의 저탄소 전환을 핵심 전략으로 설정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자동차부품산업 ESG·탄소중립 박람회'를 개최해 실효성 있는 기술과 설비를 소개하고, 협력사의 지속가능 경영 역량 강화를 지원한 바 있다.
정부 역시 이번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자동차를 시작으로 전기·전자,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조선 등 다른 산업으로 '공급망 탄소 파트너십'을 확장해 국내 산업의 글로벌 탄소규제 대응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노용석 중기부 제1차관은 "글로벌 공급망 탄소 규제가 강화되면서 공급망 전반의 감축 노력이 중요하다"며 "자동차 산업에서 선제적 감축이 이뤄지는 것을 높이 평가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기업, 정부, 공공기관이 함께 만든 공급망 저탄소 전환의 실질적 협력 모델"이라며 "지속가능경영 실천과 산업 생태계 전환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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