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재난 상황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난종합상황실에 24시간 전담인력을 배치해 운영한다.
시는 기존 안전건설교통국 소속 직원들을 순환 투입하는 준전담인력제에서 벗어나, 오는 19일부터 전담 인력 4명을 2교대 체계로 상시 배치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 7월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안전총괄과 재난상황팀과 연계해, 재난 전문 인력 2명을 추가 채용한 데 따른 것이다. 이를 통해 전문성을 갖춘 상시 재난 대응 체계가 강화될 전망이다.
시는 전담 인력 배치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재난경보방송, 재난안전통신망(PS-LTE) 등 전문 장비 운용 능력과 신속·정확한 초기 대응 역량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재난 발생 초기 골든타임 확보로 대응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규 채용 2명과 기존 인력 2명 등 총 4명의 재난 전담 인력은 하루 2명씩 주야간 교대로 근무하며 연중무휴 24시간 재난 상황을 감시하고 대응·관리한다. 주요 업무는 재난 상황 모니터링, 초기 대응 및 보고, 재난안전통신망 관리, 재난경보방송 운영 등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재난은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 철저한 준비와 대응체계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담 인력 운영을 통해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재난관리 기반을 한 단계 높이고, 앞으로도 재난 대응 체계를 지속적으로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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