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교차로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효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보행자 안전시설 확대에 나선다. 시는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이후 교통사고가 18.4%(377건→308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보행자가 많은 지역과 동시 보행신호 교차로 등을 중심으로 설치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서울시는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와 함께 2012~2023년 설치된 대각선횡단보도 217개소를 대상으로 설치 전·후 교통사고 건수, 보행자 이동거리, 차량 통행속도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교차로의 전체 사고 건수가 줄었으며, 차 대 사람 사고는 27.3%(99건→72건), 횡단 중 사고는 25.8%(66건→49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 충격 사고의 주요 원인인 '보행자보호의무위반'도 절반 수준(34건→17건)으로 줄었다.
특히 모든 방향 보행신호가 켜지는 방식으로 운영되면서 차량 우회전·좌회전 관련 보행자 사고가 각각 35.3%, 44.8% 감소해 안전성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보행자 이동거리도 평균 17.2% 줄어 설치 전 두 번 건너야 했던 대각선 이동이 한 번에 가능해지면서 이동 편의성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올해 송파초교 인근(송파구), 당산동아아파트 교차로(영등포구), 광진교남단사거리(강동구)에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를 완료했으며, 이달 말까지 은평구 제각말아파트 교차로와 중랑구 상봉역 3·4번 출구 앞에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송파초·영동초 인근 교차로는 안전한 등하굣길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상봉역과 천호역 일대는 환승 이동 동선이 단축돼 보행 편의가 높아질 전망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대각선횡단보도는 단순한 시설 개선이 아니라 보행자가 주인이 되는 교통문화의 출발점"이라며 "시민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에 두고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전환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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