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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삼성중공업, HMM·파나시아와 ORC 폐열 회수 시스템 해상 실증 나선다

HMM·파나시아와 함께 선박 설치 실증 위한 MOU 체결
폐열회수↑, 탄소배출↓… 기술 상용화로 환경규제 대응

(왼쪽부터)이호기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장, 김민강 HMM 안전보건본부장, 이민걸 파나시아 대표이사./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HMM 등과 손잡고 자체 개발한 유기 랭킨 사이클(ORC) 기반 폐열 회수 발전시스템(ORC 폐열 회수 시스템)의 해상 실증에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HMM, 파나시아와 ORC 기반 폐열 회수 발전시스템 해상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ORC는 물보다 끓는점이 낮은 유기 열매체를 사용해 선박에서 버려지는 폐열로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삼성중공업은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해상 실증에 돌입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가변 압력 방식 ORC 폐열 회수 시스템'은 선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조건의 중·저온(70∼300℃) 폐열을 최대한 회수해 전기로 전환하는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이다.

 

기존 선박에 주로 적용되는 스팀 방식 폐열 회수 시스템은 고온(300∼600℃) 폐열만 활용할 수 있어 중·저온 폐열은 사실상 버려지고 있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해상 실증에 앞서 육상 실증을 마쳤으며, 지난 5월 미국 선급 ABS로부터 관련 기술 인증도 획득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HMM·파나시아 3사는 공동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HMM이 운항 중인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에 250kW급 ORC 폐열 회수 시스템을 탑재해 실증 운항에 나선다.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이번 해상 실증을 통해 3사는 연간 약 230톤의 연료와 700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폐열 회수 성능 검증 ▲실선 운항 데이터 확보 ▲기술·경제성 평가 등을 수행해 상용화 가능성을 따져볼 계획이다.

 

이호기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장(상무)은 "이번 실증은 폐열 회수 발전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라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술 개발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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